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을이 아이 키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동구청 드림스타트팀 & 마을기업 햇빛공방 & 작은 도서관 ‘책읽는 엄마, 책읽는 아이가 함께하는 놀이 프로그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취약계층 아동의 정서발달 및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구청 아동 통합사례관리 전담팀인‘드림스타트팀’과 마을기업 ‘햇빛공방’, 어린이도서관 ‘책 읽는 엄마, 책 읽는 아이’가 함께 힘을 모아 '나와라 책 속 주인공, 우리 함께 놀자!' 책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팀에서 통합사례관리 중인 취약계층 아동 13명을 대상으로 올해 4월부터 어린이도서관‘책 읽는 엄마, 책 읽는 아이’와 마을기업 ‘햇빛공방’교육강사의 재능기부로 시작된 것.
매주 1회 총 13회기에 걸쳐 다양한 책을 읽고 책에서 본 주인공들을 직접 손바느질로 만들며 스토리텔링, 나의 꿈 이야기, 그림 그리기 등 다양한 독후활동으로 책 밖 세상의 캐릭터들과 아이들만의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단순히 책을 읽고 캐릭터를 만들어 보는 활동이 아니라 책을 매개체로 취약계층 아동의 특성과 문제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기 위해 드림스타트팀 사례관리자와 교육강사들이 참여아동에 대한 생활실태 및 개별특성을 사전에 충분히 공유하고, 회기별 프로그램 과정 중에도 세부 관찰내용과 아동상황을 지속적으로 연계하며 진행하고 있다.

또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아동별 개별특성과 욕구를 세심히 파악해 추가적인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드림스타트팀에서 아동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로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하게 된다.
정원오 구청장이 18일 성동구 왕십리광장에서 열린 2015 사회적경제 마을에서 협동하다 행사에 참여한 아이들과 정원오 구청장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이 18일 성동구 왕십리광장에서 열린 2015 사회적경제 마을에서 협동하다 행사에 참여한 아이들과 정원오 구청장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학업성적이 우선시 되는 환경에서 자칫 학습의욕을 상실하거나 또래에 비해 뒤쳐져 자신감을 잃기 쉬운 취약계층 아동들이 교과목 학습이 아닌 그림책 독서, 토론, 캐릭터 제작 등 재미를 더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는 동시에 자존감 향상의 의미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지난 여름방학에는 참여아동들이 그간 손바느질 등 수공예를 통해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며, 가족과 함께 공동작품으로 이불을 만들어보는‘한가족 한이불’가족 프로그램을 총 4회기에 걸쳐 운영했다.

지역의 취약계층 아동을 위해 의미있는 재능기부를 하고있는‘책 읽는 엄마, 책 읽는 아이’어린이도서관은 2001년에 설립된 비영리 도서관으로 지역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 도서관의 소모임으로 출발한 마을기업‘햇빛공방’도 동화속 주인공을 인형으로 만드는 수익사업과 함께 찾아가는 공방교육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책 읽는 엄마, 책 읽는 아이’와‘햇빛공방’은 지난 18일 왕십리광장에서 개최된‘마을에서 협동하다’행사장 전시부스에도 올 한해 아동들이 직접 만든 활동작품들을 전시했다.

이는 취약계층 아동들 스스로 수혜자가 아니라 마을의‘문화주체’가 되는 작은 경험을 통해 아동들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취지의 행사로 큰 호응을 받았다.

정원오 구청장은 “성동구 취약계층 아동 한 명, 한 명이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민간 도서관과 마을기업, 구청이 함께 손잡고 복지와 마을이 만나 지역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동행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