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적 여유있는 세대가 대부분…젊은층은 '공짜'가 좋아"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본격적으로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 뮤직의 주 고객층이 35세 이상 성인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35세 이하의 젊은층 소비자들은 대부분이 3개월간의 무료체험기간이 끝난 후 서비스를 해지했다.
이번 조사는 500명의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결과를 보면 35세 이하의 사람들 중 62%가 이미 애플뮤직 서비스를 해지했다. 반면 35세 이상 고객층들 중 67%는 유료서비스를 전환해 사용하고 있었다.
젠 다우슨 잭도우리서치 수석 애널리스트는 "나이든 사람들이 애플뮤직을 더 사용하는 것은 수입이 안정됐기 때문"이라면서 "또 그들이 단지 바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했다. 애플뮤직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iOS 기기들에 기본으로 설치돼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이 있으면서도 바쁜 사람들에게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또 "어린 사람들은 '공짜'에 매력을 많이 느낀다"고 덧붙였다. 광고를 보면 무료로 스트리밍 영상이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유튜브나 스포티파이를 선호한다는 분석이다. 도다른 시장 분석 업체 이마케터의 상반기 조사결과에 따르면 스포티파이를 사용하는 소비자 중 70% 이상이 35세 이하였다. 5500만명은 광고를 시청하는 무료 서비스를 이용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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