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미국은 우리 정부가 차기전투기(FX)로 F-35A 도입을 결정했을때부터 핵심기술 이전문제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정부도 미측의 승인거부를 예상했지만 특정기종을 선정하기 위해 기술이전을 무리하게 부풀리고 밀어붙인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된다.
24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우리 정부가 KFX개발을 위해 요구한 핵심기술 4개는 AESA 레이더와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 전자광학 표적 추적 장비(EOTGP), 전자전 재머 통합기술이다. 지난해 9월 방위사업청과 미 정부는 미국이 승인한 21개 기술 항목과 승인을 거부한 4가지 기술을 포함한 25개 기술이전 합의각서(NOA)를 체결했다.
현재 방위사업청은 미국방부 특별검토위원회가 수정한 기술이전협정서를 검토해 미국부부에 제출한 상황이다. 방사청은 올 11월 수출허가를 승인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미국측은 처음부터 4개기술에 대해 승인을 거절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우리 정부가 국내사업과정에서 F-35기종선정에 대한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해 무리하게 협상의제로 꺼낸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1년만에 이 전망은 장밋빛 전망으로 변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2013년 록히드마틴사에 사업타당성 조사를 다시해본 결과, 록히드마틴사는 KFX가 18~200여대 수출이 가능하다고 전망했고 유럽의 EADS는 54~69대가 전부라고 비관적으로 전망했다. 한국국방연구원(KIDA)도 2012년에 실시한 KFX사업 타당성 조사에서 수출가능성이 희박하며 산업ㆍ기술파급효과가 낮아 신규 개발 대신 기존 전투기의 개조개발을 해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정부 관계자는 "2001년 김대중 대통령이 국산전투기를 개발하겠다고 선언한 목표시점이 올해"라면서 "기술이전, 제각각 수출전망 등으로 논란이 된다면 이 사업이 제대로 갈 수 있을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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