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세대 주력 미사일 종류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성은 함대함 순항미사일이다. 표적을 지정해주면 발사 후 스스로 최적 고도와 비행경로를 따라 비행한다. 표적 가까이에 가서는 해면에 밀착된 초저공비행으로 표적 함정의 방어장비를 회피한다.

해성은 함대함 순항미사일이다. 표적을 지정해주면 발사 후 스스로 최적 고도와 비행경로를 따라 비행한다. 표적 가까이에 가서는 해면에 밀착된 초저공비행으로 표적 함정의 방어장비를 회피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신궁은 저고도로 침투하는 적 항공기를 격추할 수 있는 휴대용 지대공유도무기다. 최대 사거리는 7km, 최대 고도는 3.5km이고 최대 비행속도는 음속의 2배 이상이다. 전투기가 열추적 미사일을 따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플레어(flareㆍ기만용 섬광)'를 정확히 식별해 목표물을 명중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다. 해외에서 도입한 휴대용 대공유도무기보다 가격경쟁력도 높다. 미스트랄은 대당 도입 가격이 2억3000만원이지만 신궁은 1억8000만원으로 국내 휴대용 대공유도무기를 신궁으로 전면 대체할 경우 5000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지대공 미사일 '천궁'은 연말까지 실전배치돼 최대 사거리 40㎞로 15㎞안팎의 고도로 비행하는 물체를 요격한다. 2011년 개발한 천궁은 노후 기종인 미국산 '호크'를 대체하게 된다. 사거리 40㎞로, 고도 40㎞ 이하로 접근하는 적 항공기와 미사일 요격에 동원된다. 발사대당 8기의 미사일을 탑재해 수초간 짧은 간격으로 단발ㆍ연발 사격할 수 있다. 천궁은 우리 기술로 개발된 또 하나의 미사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보병용 중거리 대전차 유도무기인 현궁은 유사 무기체계인 스파이크(이스라엘), 재블린(미국)에 비해 관통능력 및 유효사거리가 향상됐다. 현궁은 2.5km 떨어진 거리에서 탄두에는 이중성형작약탄이 적용해 900mm 두께의 장갑을 관통시킨다. 즉, 현재 북한군이 보유한 모든 전차를 파괴할 수 있는 셈이다. 특히 비행모터로 설계되어 있어 사격 후 후폭풍이 적다. 미래전은 시가전이 많은 점을 감안할때 실내사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것이다. 또 가시ㆍ열영상 일체식 발사장비가 적용돼 주ㆍ야간 전투가 가능하고 전차 취약부를 공격하도록 상부공격 유도기법이 적용됐다.

해성은 함대함 순항미사일이다. 표적을 지정해주면 발사 후 스스로 최적 고도와 비행경로를 따라 비행한다. 표적 가까이에 가서는 해면에 밀착된 초저공비행으로 표적 함정의 방어장비를 회피한다. 표적을 맞히지 못하면 다시 선회비행해 명중시킬 때까지 반복 공격한다. 해성은 스트랩다운 방식의 관성항법장치(INS)를 채택했기에 속도와 위치 자세 등의 비행정보를 스스로 판단해 최적의 코스로 비행한다. 해성의 양산과 배치는 한국군이 최초로 순항미사일 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한국형 구축함(KDX-Ⅱ급) 이상의 함정에 탑재된 홍상어는 장거리 대잠어뢰다. 홍상어는 2000년부터 9년간 국방과학연구소(ADD)가 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개발한 대잠수함 어뢰로 물 속에서 발사하는 일반 어뢰와 달리 로켓 추진 장치로 공중으로 발사, 바다로 들어가 목표물을 타격한다. 길이는 5.7m, 지름은 0.38m, 무게는 820㎏이다. 발당 가격은 18억원이다.
현무는 적 도발 시 후방에 위치한 지상 고정 표적 타격을 목표로 하는 지대지 유도무기다. 현무체계는 이동식 발사대, 3기의 발사대 제어가 가능한 5톤 트럭 탑재 포대통제소, 유도탄 트레일러와 유도탄으로 구성된다. 유도탄의 길이는 11.92m, 동체 직경 0.89m이며 최대 사거리는 180㎞다. 현무는 장거리 지대지 개량형 유도무기의 자주적 개발 효시로 고도정밀유도 성능을 기반으로 장거리 대응 타격력을 확보해 억제전력 증강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