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당신은 왜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하시나요?"
삼성전자 의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한 소비자 중 절반 가량이 '삼성페이'를 구매한 이유로 꼽았다.
이번 설문조사는 삼성전자가 향후 신제품 스마트폰 제품을 구상하는 데 참고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4월 출시한 갤럭시S6·갤럭시S6 엣지, 지난달 출시한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와 갤럭시노트5 등 고가 스마트폰을 구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삼성페이는 삼성전자가 선보인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다. 신용카드를 스마트폰에 등록하기 편리하고, 마그네틱 기반 카드 단말기에서도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기만 하면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해 다른 결제서비스에 비해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관계자는 "삼성페이가 스마트폰 구매 이유로 꼽혔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소비자들이 외관과 스펙 외에 소프트웨어 기능에 주목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처음부터 삼성페이 자체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할 생각은 없었고,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고자 했던 것"이라며 목표했던 전략이 맞아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마다 비슷한 설문조사를 해 왔다.
지난 시즌 갤럭시S4, S5 등이 출시됐을 때에는 설문조사 결과 '카메라 기능', '셀프카메라' 기능, '무선충전' 등에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꼈던 것으로 분석됐다. 그 결과 스마트폰에 무선충전 기능을 추가했고, 갤럭시S6 제품부터는 카메라 화질을 압도적으로 높였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카메라 화질, 외관 등 하드웨어에 주력해 스마트폰 제품을 만들어왔는데, 최근 소비자들이 소프트웨어에 매력을 느꼈다는 점에 내부적으로 주목하고 있다"며 "결제서비스 뿐 아니라 '삼성만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의견이 모인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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