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리바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진출…"중국판 '넷플릭스' 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윈 알리바바 그룹 회장.

마윈 알리바바 그룹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알리바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베타서비스 진행
가전 업체 제휴 맺고 영화 제작사 인수
독점 콘텐츠 확보해 경쟁 스트리밍 업체에 우위 가질 것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중국의 전자 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2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전문 매체 벤처비트는 알리바바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티몰 박스오피스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티몰 박스오피스는 현재 일부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달 6달러를 내면 알리바바가 제공하는 비디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알리바바는 공식 론칭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
알리바바는 그동안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의욕을 드러냈다.

지난 6월 패트릭 리우(Patrick Liu) 알리바바 그룹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부장은 상해 국제 영화제에서 "알리바바의 목표는 미국의 HBO나 넥플릭스같은 기업이 되는 것"이라며 "우리는 홈 엔터테인먼트를 재규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알리바바는 넷플릭스가 푸나이, 파나소닉, 산요 등 가전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처럼, 중국의 가전업체 하이센스, 하이얼과 제휴를 맺고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미션임파서블5' 포스터 장면. 알리바바 픽쳐스가 투자한 첫번째 영화.

'미션임파서블5' 포스터 장면. 알리바바 픽쳐스가 투자한 첫번째 영화.

원본보기 아이콘

또 넥플릭스가 미국에서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장악한 것과 같은 전략인 중국 및 해외 동영상의 라이센스 계약을 확보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이미 바이두와 텐센트가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 활약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알리바바는 다양한 콘텐츠를 독점으로 제공해 이용자에게 경쟁력을 어필한다는 계획이다.

알리바바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와 관련된 기업들에게 전방위적 투자를 단행했다. 지난해 알리바바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인 요쿠 투도우(Youku Tudou)의 지분 16.5%를 인수했고, 올 3월에는 TV 및 영화 제작사 광셴미디어의 지분 8.8%를 3억9000만달러(약 4600억원)에 사들였다.

이밖에 알리바바는 지난해 홍콩 상장사인 차이나비전미디어를 8억달러(약 9500억원)에 인수해 영화산업에 진출했다. 사명을 알리바바픽쳐스로 바꾸고 최근 개봉한 영화 '미션임파서블 5'에 투자해 전 세계의 주목을 모았다. 이 업체는 최근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스타트업 라이트 체이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제작하는 영화 '리틀 도어 갓'에 투자하기도 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