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종환 록앤올 대표 "한국 정서, M&A에 척박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벤처 M&A로 엑싯할 확률 0.2%에 불과"
구글은 매달 1개 기업 인수…국내 기업들과 대조적인 행보


박종환 록앤올 대표

박종환 록앤올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내비게이션 앱 '김기사'를 만든 박종환 록앤올 대표가 한국 기업들이 M&A를 활용한 혁신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M&A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인식이 여전히 많고, 좀더 개방적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26일 박종환 대표는 벤처기업협회와 여성벤처기업협회가 주관하는 '2015 벤처썸머포럼'에서 '지금부터 시작이다'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록앤올은 '김기사'를 서비스하는 회사로 지난 5월 다음카카오에 매각됐다. 인수금액은 총 626억원. 록앤올은 다음카카오의 자회사로 편입되지만 독립적인 경영을 보장받았다.
박종환 대표는 "다음카카오에 매각된 금액을 두고 비싸게 팔았다 혹은 싸게 팔았다는 이야기들을 한다"며 "지난해 록앤올 매출은 20억원이 안됐고 20억원 가량 적자를 냈던 회사를 인수해 재무적 관점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에서는 M&A가 '먹튀'라는 인식이 있는데 나는 회사를 팔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인수 후에도 내가 하는 일은 같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를 얻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 대표는 벤처나 스타트업에게 상장보다는 M&A가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상장을 준비하려면 어느 정도 매출이 발생해야하고, 오랜 준비기간이 필요하기 때문. 그는 M&A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도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이뤄지는 M&A가 적고, 국내 정서도 M&A를 활성화하기에 척박하다"며 "현재 국내 스타트업, 벤처회사들이 M&A로 엑시트(Exit)할 확률은 0.2%에 불과하며 이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다음카카오에 인수된 후 스타트업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한 '김기사'와 비슷한 해외 사례가 있다. 바로 구글이 인수한 '웨이즈'다. 웨이즈는 2008년 창업한 이스라엘 스타트업이 만든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2013년 구글에 1조4500억원에 매각됐다. 이후 김기사도 '한국의 웨이즈'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박종환 대표는 구글 같은 해외 ICT기업과 달리 국내 대기업들은 M&A를 통한 혁신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면 용역을 주고 제품을 만드는 데 익숙한 문화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

그는 "구글은 한달에 1개 가량 M&A를 하고 있고 부족한 역량을 M&A로 보완하고 있으며 유튜브, 안드로이드 플랫폼도 그렇게 시작됐다"며 "우리나라는 구글과 규모가 비슷한 대기업이 많지만 소프트웨어 기술은 '만들면 된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환 대표는 스타트업 김기사가 이동통신사들의 내비게이션 앱들과 대등해지기까지 '사용자들의 만족'을 가장 우선시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가 꼽은 김기사의 핵심 경쟁력은 '소셜·플랫폼·빅데이터'.

그는 "우리는 돈을 들여 콘텐츠를 만들 수 없었고 사용자들의 참여,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빅데이터를 만들어냈다"며 "매출보다는 사용자들을 모으는데 집중했고 그부분을 높게 평가받아 M&A까지 성사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