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하 교수 “복합무기체계개발 위해 종합방산기업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종하 한남대 정치언론국방학과 교수는 14일 연세대 주최, 공군 후원으로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항공우주력 국제학술회의' 발표문에서 한국군이 네트워크중심전(NCW) 작전에 요구되는 복합무기체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종합방산기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김종하 한남대 정치언론국방학과 교수는 14일 연세대 주최, 공군 후원으로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항공우주력 국제학술회의' 발표문에서 한국군이 네트워크중심전(NCW) 작전에 요구되는 복합무기체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종합방산기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군이 네트워크중심전(NCW) 작전에 요구되는 복합무기체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종합방산기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종하 한남대 정치언론국방학과 교수는 14일 연세대 주최, 공군 후원으로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항공우주력 국제학술회의' 발표문에서 "네트워크중심전(NCW) 작전에 요구되는 복합무기체계 및 관련 기술을 개발, 생산하고 운영 유지까지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는 1∼2개 정도의 종합방산업체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종합방산업체를 만들고 무기체계별 전문업체들의 구조조정도 진행해야 한다며 "함정, 장갑차, 광학, 화생방 등 경쟁업체가 다소 많은 부문부터 획득정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수합병(M&A)을 유도, 2개 업체 정도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나가는방식"을 제안했다.

특히,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형 전투기(KF-Xㆍ보라매)사업이 미국의 핵심기술을 이전받지 못할 경우 사업이 지연되는 등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종건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발표문에서 "보라매 사업의 가장 큰 문제는 미국의 수출승인서(E/L) 정책"이라며 "기술 이전이 어렵다면, 그래서 100% 국산 개발로 가야 한다면 사업 기간이 늘어날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전망했다.
방위사업청은 작년 10월 차기 전투기(F-X) 사업자인 록히드마틴과 KF-X 핵심기술 이전을 위한 절충교역 합의서를 체결했으며 미국 정부로부터 E/L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능동전자주사레이더(AESA)를 포함한 핵심기술 이전은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방사청은 핵심기술을 제3국으로부터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종건 교수는 보라매 사업에 참가하는 인도네시아가 이슬람교 국가인 점도 거론하며 "보라매 사업 구조의 특성은 미국의 핵심기술 이전을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개발비 조달 측면에서도 인도네시아발(發) 불확실성은 존재한다"며 "인도네시아가 보라매 사업으로부터 철수할 경우 생산 수량 감소, 규모의 경제 축소, 대한민국의 독자적인 예산 부담 문제가 불거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대기업까지 덮쳤다… 한국 산업계 흔드는 '집게 손모양' 논란 女손님은 적게, 男그릇은 가득…음식량 남녀차별 재점화 "보기 민망…10년전 '강남스타일'이 웬 말" 엑스포 PT에 혹평 일색

    #국내이슈

  • "하다하다 이젠 마라탕에서 박쥐까지 나왔다"…中식품위생 또 논란 5달러 치마·9달러 청바지로 '충격' 등장…美상장까지 나선 패션기업 혀 검푸르게 변하다 사망…2주일 새 5건 발생 '청설병'에 비상 걸린 英

    #해외이슈

  • 美 타임지 '올해의 100대 사진'에 에버랜드 쌍둥이 판다 탄생 장면 선정 [아경포토] '상봉터미널, 결국 추억속으로...' "대역전극 어디 갔나" 엑스포 수혜주 줄줄이 폭락

    #포토PICK

  • 출시 앞둔 '사이버트럭' 생산 어려움…"테슬라, 무덤을 팠다" [포토] 볼보 순수 전기 SUV '볼보 EX30' 국내 최초 공개 포르셰, '아빠들의 드림카' 파나메라 완전변경 모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투자 귀재의 단짝 '찰리 멍거' 사망…버핏과 64년 우정 끝 이별 [뉴스속 용어]전쟁 나면 한 달도 못 버티는 '155㎜ 항력감소 고폭탄' [뉴스속 인물]네덜란드 극우 이끄는 '유럽의 트럼프', 헤이르트 빌더르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