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현지 진출프로그램 참여기업 현지마케팅 집중 지원…㈜스마트랩 등 6개사 2차 현지캠프 참가, 바이어와의 상담진행, 기술협력, 사업파트너 찾는 비즈니스사절단 행사도
대전시는 대전지역 글로벌 유망중소기업들이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앞세워 지난 6월초 실리콘밸리에 첫 도전장을 낸데 이어 본격적인 현지진출을 위해 두 번째 미국행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대전테크노파크와 미국 실리콘밸리 산호세주립대가 지난 달 1~5일 공동진행한 1차 현지캠프 땐 글로벌 전문역량교육, 전문가 멘토링, 유관기관 네트워킹활동을 하면서 실리콘밸리 진출 예정기업들의 바탕 체력을 다졌다.
다양한 자리에서 기업의 제품과 기술 시연, 홍보로 현지투자자, 엑설러레이터, 현지기업 관계자 등으로부터 많은 관심도 받았다.
1차 캠프 때 현지진출 가능성을 인정받은 ㈜스마트랩은 이번 2차 캠프에서 현지법인설립에 나선다.
특히 이번 캠프엔 참여기업의 현지진출능력, 수요를 감안해 코트라(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과 연계한 1대 1 바이어와의 상담진행, 기술협력, 사업파트너 찾기를 위한 비즈니스사절단 행사를 열어 현지진출 가능성을 높인다.
현지캠프 후엔 대전실리콘밸리사무소를 통해 현지정보제공 및 비즈니스연계 등 꾸준한 관리와 도움을 둬 실질적 성과가 나올 수 있게 지원한다.
한편 지난해 1기로 실리콘밸리 진출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한 6개 기업은 현지법인 설립(주식회사 토핀스), 현지투자자와의 투자협약체결(주식회사 한국에어로), 현지거래처 발굴 및 기술협력 등 성과를 얻었다.
최근엔 지역벤처기업 ㈜GPNE도 대전실리콘밸리사무소를 통해 현지법인을 새우고 미국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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