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홈쇼핑과 텔레마케팅(TM), 온라인(CM)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생명보험 판매가 확대되고 있으나 설계사(대면채널)가 판매하는 보험 상품에 비해 비용 면에서 전혀 이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채널의 경우도 사업비나 보험료 등이 동일하게 책정돼 있기 때문이다.
29일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생명보험협회에 공시된 총 14개 생보사의 45개 암보험 상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0개 상품이 동일 보험료, 동일 사업비(보험료지수)로 대면, 비대면 채널에서 나란히 판매되고 있었다. 대면 혹은 비대면 전용 채널로 설계된 상품은 단 5개에 불과했다. 조사대상은 주계약, 비변액, 비유니버셜, 만기환급 금리확정형 암보험으로 한정했다.
결국 온라인으로 가입하거나 설계사를 통해 계약하거나 비용 면에선 전혀 차이가 없는 셈이다. 온라인 가입자는 같은 보험료를 내면서도 보험료 납부나 보험금 청구 시 설계사의 행정적 지원 등 서비스만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온라인 가입 상품과 설계사 계약상품 간 보험료 차이가 없는 것은 보험사들이 저비용 구조인 온라인 상품에도 설계사 상품과 같은 고율의 보험료지수(사업비)를 책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비는 설계사 수당, 판매촉진비, 점포운영비, 직원급여, 수금비용 등 보험영업에 쓰이는 비용인데 사업비가 많으면 보험료도 그만큼 높아진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