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표절 논란, 검찰 고발 후폭풍
지난 16일 작가 이응준씨가 온라인매체 허핑턴포스트코아에 신경숙이 일본 극우 작가 미시마 유키오의 작품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데 이어 18일 현택수 한국사회문제연구원장이 이 문제에 대해 신 작가를 검찰에 고발한 데 따라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처음 이 문제를 제기한 이응준씨를 비롯, 문학계에서는 검찰 고발에 대해 반대하고 나서며 "문학계의 자정능력에 맡겨야 한다"라는 의견들이 중론을 이루고 있다.또한 문단은 특정 출판사 중심의 문학시장, 표절 등에 대한 공론장을 마련키로 했다. 오는 23일 오후 4시 서울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선 한국작가회의와 문화연대가 공동으로 '최근의 표절 사태와 한국 문학권력의 현재'를 주제로 해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이사장은 트위터를 통해 "대표적인 작가와 출판사가 결합된 이번 사건에서 이제는 '교훈'을 얻고 자기성찰을 해야 할 때"라며 "'분지'나 '오적'처럼 반공법 위반혐의로 국가권력의 수사대상이 되었던 작품은 있었지만 '표절'을 검찰에 고발하여 수사를 촉구하는 예를 본 적은 없다. 이것은 한국문단이 성숙한 논의를 통해 해결해야 할 사항이다. 고발한 분은 숙고하길 바란다"고 했다.
다만 이번 사안과 관련, 작가들의 공론과 자성만으로는 문학계의 고질적 병폐를 끊기란 쉽지 않을 것이란 비판도 제기된다. 이택광 경희대 교수(문화평론가)는 전화인터뷰를 통해 "(신경숙 표절논란) 문제는 법정이 아닌 공론으로 풀 문제"라면서 "특히 이번 문제는 '문단 권력'에 핵심이 있다. 문단 권력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시장 논리로 구성된 담합구조를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미 문인들 사이에 계급화가 이뤄지고, 참신한 신인들이 등장하는 일이 어려워졌는데 문인들의 자성만으로는 이번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며 "문학이 가지고 있는 본래성, 시장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고 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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