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O 물러난 트위터, 140자 제한 정책도 폐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위터, 개발자 홈페이지서 공식 발표…"최대 1만자까지 가능"
딕코스톨로 현 CEO도 사임…잭 도시가 임시CEO직 맡아


트위터로고

트위터로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트위터가 그동안 고집하던 140자 글자수 제한을 없애기로 했다.

트위터는 그동안 다이렉트메시지(DM)에서 140자의 제한을 유지했다. 이같은 제한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간결한 문장을 쓰도록 더 고민하게 만들었으며 결과적으로 트위터는 재치있는 문장들로 넘쳐났다. 140자 제한은 트위터가 초기에 급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으나 글자 수 제한이 없는 페이스북 등 다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의 경쟁에서 밀리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11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인 슬래시기어에 따르면 트위터는 개발자들에게 현재의 글자수 제한을 철폐할 계획이라고 공지했다. 트위터는 오는 7월중에 글자 수 제한을 풀 계획이며 구체적인 날짜는 향후 다시 공지할 계획이다. 트위터는 앱 개발자와 협력사들은 아키텍처를 변경해야 한다고 가조했다. 슬래시기어는 '트위터에서 1만자까지 글쓰기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는 단편 소설을 쓸 수도 있는 분량"이라고 전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트위터가 140자 제한을 포기한 것은 긴 문자 서비스와의 싸움에서 실패를 인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트위터는 이에 대해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사친 아그라월(Sachin Agarwal) 트위터 프로덕트 매니저는 홈페이지에서 "이같은 정책의 변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면서도 "아무것도 없다. 트위터는 140자를 계속 쓸 것이다"라고 말했다. 글자수 제한을 포기하더라도 트위터의 간결한 장점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 것이다

원래 140자 제한은 기술적인 문제에서 시작했다. 휴대폰의 단문문자서비스(SMS)가 160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글자수를 여기에 맞춘 것이다. 20자는 사용자의 이름을 위한 공간으로 남겨둔 것이다.

한편, 이날 트위터는 7월1일자로 딕 코스톨로 현 CEO가 물러난다고 발표했다. 현 이사회 의장인 잭 도시가 공식 후임자를 찾을 때까지 임시 CEO를 맡게 된다. 코스톨로는 여전히 이사회 이사로 남을 예정이다. 트위터의 주가는 코스톨로의 사임 발표 후 7%까지 상승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