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안전문가 "애플의 폐쇄성이 아이폰 유저들을 위험하게 만들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애플 운영체제 공개 안해 보안 프로그램 제작 어려워
어떤 플랫폼도 바이러스 배포 가능
아이폰에 바이러스 배포될 경우 수천만대 아이폰 이용자 피해볼 것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애플의 폐쇄성 때문에 아이폰이 오히려 바이러스에 취약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0일(현지시간) IT(정보기술)전문매체 IT와이어는 보안전문가 유진 카스퍼스키의 말을 인용해 운영체제(iOS)를 개방하지 않는 애플의 정책 때문에 보안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어려워 아이폰에 바이러스가 전파되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정보보안기업 카스퍼스키랩 최고경영자(CEO)인 유진 카스퍼스키는 호주에서 열린 AusCERT2015 정보보안컨퍼런스에서 "가장 위험한 시나리오는 아이폰에 악성코드가 배포되는 것"이라며 "iOS는 폐쇄적이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제작되기도 어렵지만 그만큼 보안 프로그램도 만들 수 없어 한번 유포되면 수천만대의 아이폰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애플의 iOS는 철저하게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운영체제를 제3자에게 공개하지 않아 애플리케이션(앱)개발자들은 애플의 시스템에 최적화 된 앱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시스템을 완전히 이해해야 개발할 수 있는 보안 프로그램은 제대로 제작할 엄두도 내지 못한 게 사실이다.

반면 이런 특징은 그만큼 시스템을 허물 수 있는 단서도 제공하지 않아 지금까지는 안전성 문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왔다. 하지만 그는 "인터넷에 연결돼 있는 한 어떤 플랫폼도 바이러스를 완전히 막을 수 없다"고 지적한다. 가령 애플의 앱 장터인 앱 스토어를 우회해 '가짜 파일'을 내려 받게 해 바이러스를 아이폰에 심는 방법도 제기된 바 있다.

또 그는 "스마트폰으로 폰뱅킹 사용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이미 해커들에게 공개된 비밀번호를 여전히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바이러스에서 자유롭기 위한 방법으로 "악성코드가 어떻게 유포되는지, 컴퓨터와 모바일기기가 어떻게 보호되는지 아는 게 중요하다"며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연결을 차단하는 방법 뿐"이라고 했다. 실제로 그는 여전히 스마트폰 쓰기를 거부하며 소니 에릭슨의 2G 피처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카스퍼스키는 2011년 농협, 2013년 언론사 및 금융기관 전산망 해킹사건에서 '킴수키'라는 바이러스를 사용했다고 확인해 준 보안 업체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