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르네상스 시대 ② 디지털發 소비자 혁명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실시한 '2014년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금융서비스, 쇼핑, 쿠폰 이용 등 이른바 '경제 활동'을 한 이들은 전체 이용자의 52.4%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뱅킹 등 금융서비스(36.8%), 쇼핑(35.0%), 쿠폰 서비스(18.1%) 등의 순으로 많이 이용했다. 가장 많이 이용한 금융서비스는 모바일 뱅킹이다. 한국은행의 자체집계에 따르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은 올 1분기 말 기준 5223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분기 하루 평균 모바일뱅킹 이용건수는 4035만건, 이용금액은 2조2586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각각 13.0%(463만건), 8.2%(1713억원)가 증가했다. 스마트폰으로 대변되는 모바일 환경의 경제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는 의미다.
대표적인 사례로 화장품 리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글로우픽'을 들 수 있다. 소비자들은 여기서 화장품을 평가하고 사용 후기도 남긴다. 자신의 피부 특성을 저장해 놓으면 그 특성에 적합한 화장품을 추천해주기도 한다. 국내외 2만6000여개 이상의 화장품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돼 있고 매일 1000개 이상의 리뷰가 올라와 화장품 회사들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주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디지털 혁신은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입김이 세진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존의 '갑을' 관계를 뒤바꾸기도 한다. 최근 취업준비생들이 자주 찾는 '잡플래닛' 얘기다. 잡플래닛은 직장인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이 속한 회사를 평가해 기업 문화, 연봉 등을 포함한 각종 정보를 올려 공유하는 사이트다. 이곳에서 취업준비생들은 더 이상 약자가 아니다. "통신업이 사양길에 있어 이미 수년 전부터 보너스 규모가 줄어들고 있음"(모 이동통신회사), "안정적이지만 조직문화에 묻혀 기계부품화 할 가능성 높음(모 공기업)" 등의 평가는 잡플래닛에 실제 올라온 리뷰들이다. 기업들은 잡플래닛이라는 사이버 공간에 혹시라도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는 정보가 등록돼 채용 시 지원자가 감소할까 우려하고 있다. 잡플래닛 관계자는 "지난해 4월 사이트를 오픈해 12월 월사용자 300만 명을 돌파했다"며 "현재 누적 기업 리뷰는 40만건 이상이고 인도네시아 등 해외 5개국 진출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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