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KB국민·롯데·NH농협카드사의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지 1년이 넘었다. 이 사태는 카드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지난해 1월 신용정보조회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은 카드사 위·변조 방지 시스템 개발 용역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3개 카드사의 고객 정보를 절취해 유출했다. 당시 약 1억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됐으나 비밀번호나 본인인증코드(CVC) 등이 유출되지 않아 현재까지 직접적인 피해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카드사들이 비난을 피할 수 없는 것은 개인정보 유출 당시 법규상 안전성 준수사항인 외부인의 이동식저장장치(USB) 사용을 차단하지 않았고 고객정보 암호화 등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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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산업 전반적으로도 침체된 분위기를 이어갔다. 타사의 위기를 기회로 삼는 모습이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어 대부분 마케팅 활동을 자제해 카드업권의 영업력이 약화됐다. 당시 전화,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을 통한 대출 권유와 모집이 한시적으로 제한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전 금융권에 개인정보보호 이슈가 크게 부각됐다. 특히 선제적인 정보 유출 방지 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금융당국은 소비자가 자신의 정보를 어디까지 공개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결정권을 강화하고 정보유출 가능성을 사전 감축하도록 하는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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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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