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올해 국내 조선사들이 해양플랜트 분야 사업에서 죽을 쑤고 있다. 벌써 5개월 가까이 지났지만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에서 수주 실적은 단 한 건도 없다. 유가 하락 영향으로 글로벌 석유회사들이 해양플랜트 사업을 중단하거나 보류한 영향이 크다. 조선업계는 최근 국제유가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기대감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이달까지 국내 조선사들이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에서 수주 실적은 제로(0)다. '조선 빅3'로 불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도 마찬가지다. 같은 기간 유조선, 컨테이너선, LNG선 등에선 10~20건을 수주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해양플랜트는 한 기당 가격이 일반 선박의 수배에 달해 조선사들에 있어 플랜트 사업 비중은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절반 가까이를 차지할 정도로 높다. 2013년 세계 조선시장에서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도 해양플랜트 발주 물량을 70~80%나 수주한 덕이다.
다만 조선업계는 최근 유가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일말의 기대감을 갖고 있다. 지난 3월까지 끝없이 가라앉던 국제유가는 어느새 배럴당 60달러 수준까지 올라왔다. 전문가들 또한 유가 상승에 따른 해양플랜트 발주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성기종 대우증권 연구원은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기준 유가가 하반기에 배럴당 60~70달러 수준까지 회복될 것"이라며 "올 하반기에는 해양플랜트 등 한동안 발주가 없었던 해양 부문에서 국내 조선사의 수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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