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성가족부가 강제적 셧다운제를 현행대로 유지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6일 공개한 '셧다운제 규제의 경제적 효과분석'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강제적 셧다운제는 여성가족부 소관으로 2012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16세 미만 이용자에 대해 심야시간대 게임 이용을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인 선택적 셧다운제는 부모 등이 요청할 경우 만 18세미만 미성년자의 게임 접속을 차단하는 제도로, 2012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수출시장도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시장의 수출 규모는 2003년1억7300만달러에서 2012년 26억3900만달러로 성장했으나 2013년 이후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되고 있다.2013년의 경우 전년 대비 2.9% 증가한 27억1500만달러를 수출했으나 지난해에는 1.5% 증가한 27억5500만달러를 수출하는데 그쳤다.
한경연은 보고서에서 2중의 셧다운제가 시행된 이후 게임 과몰입 위험계층에 대한 구제효과는 어느 정도 달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이 제도의 시행 이후 게임 과몰입 어린이ㆍ청소년 비율은 6.51%에서 2.07%로 4.44% 포인트 감소했으며, 지난해 기준으로 약 26만7000여명의 어린이ㆍ청소년이 셧다운제의 효과를 본 것으로 한경연은 추정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이덕주 경희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셧다운제가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 해결에 효과적임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다만 강제적 방식보다는 선택적 규제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고 게임시장의 위축 등 부작용도 적지 않은 만큼 개선책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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