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짜장뉴스] 퇴계 이황 “좌장지”로 陽物 설명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짜장] (1) '과연 정말로'라는 뜻의 순우리말 (2) 춘장을 볶은 중국풍 소스.
짜장뉴스는 각종 인터넷 이슈의 막전막후를 짜장면처럼 맛있게 비벼 내놓겠습니다. 과연? 정말로?


백사 이항복(1556~1618)은 어린 시절 퇴계 이황(1501~1570)의 옆집에 살았다. 어린 항복이 퇴계에게 짓궂은 질문을 던졌다. “왜 남자의 생식기를 ‘자O’라고 하고, 여자의 생식기는 ‘보O’라고 하는 것이옵니까?” 퇴계가 항복을 꾸짖지 않고 설명한다. “남자의 생식기는 앉을 때 가려진다 해 ‘좌장지(坐藏之)’라 하고, 여자의 생식기는 걸을 때 가려진다 하여 ‘보장지(步藏之)’라 한다. 이를 짧게 줄여 부르는 것이 자O와 보O이다.”
퇴계 이황

퇴계 이황

AD
원본보기 아이콘

남녀 성기 명칭의 뜻을 설명하는 이 이야기가 인터넷에서 돌고 또 돕니다. 여기에 살을 더 붙여 그럴듯하게 꾸민 버전도 보입니다. 이 이야기는 사실일까요?

먼저 여기 등장하는 두 단어 ‘자O’와 ‘보O’의 유래를 찾아보겠습니다. 두 단어는 외래어였습니다. 중국에서 왔죠. 이는 조선시대 사역원에서 간행된 중국어 어휘집 ‘역어유해’(譯語類解)에 두 단어가 표제어로 실렸다는 사실에서 확인됩니다. 역어유해는 1690년에 간행됐습니다. 이 어휘집은 중국어 단어를 문항별로 배열하고 발음과 뜻을 한글로 적었습니다.

흥미로운 대목은 많은 사회가 성기 명칭과 같은 금기어를 외국어에서 가져와 쓴다는 점입니다. 오늘날 두 부위를 우리가 가끔 써야 할 때면 영어로 부르는 것처럼 조선시대 사람들도 성기 명칭을 중국어에서 차용했습니다.
당시 중국인들도 그렇게 했습니다. 중국어에 성기를 지칭하는 단어가 있었는데도 외래어인 ‘자O’와 ‘보O’를 썼습니다. 그러니까 이 두 단어는 외국 어디에서 중국에 들어왔다가 다시 조선으로 넘어온 것입니다.

두 단어가 중국에서 왔다고 해도 한자 표기가 각각 ‘坐之’와 ‘步之’라고 했다면 위의 어원 풀이가 맞는 게 됩니다. ‘역어유해’에서 확인해보시죠.
조선시대 중국어 어휘집 '역어유해'. 중국어 단어 아래 뜻이 적혀 있다. 남녀 성기를 가리키는 중국 단어 '기바'와 '비주'가 보인다. 그 아래에는 중국에서도 외래어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두 단어가 실렸다.

조선시대 중국어 어휘집 '역어유해'. 중국어 단어 아래 뜻이 적혀 있다. 남녀 성기를 가리키는 중국 단어 '기바'와 '비주'가 보인다. 그 아래에는 중국에서도 외래어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두 단어가 실렸다.

원본보기 아이콘

두 단어는 각각 한자(漢字) 두 글자로 표기됐고, 위 이야기의 표기와는 한 글자도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이들 낱말은 중국에서 왔지만 이 이야기가 전하는 것과 같은 뜻을 지니지는 않았습니다.

두 단어의 어원은 규명됐습니다. 그러나 이 사실이 퇴계의 일화로 전해지는 이 이야기가 사실무근임을 입증하지는 못합니다. 퇴계가 두 단어의 어원을 오해해 실제로 저렇게 말했을 가능성은 남기 때문입니다. 퇴계가 석학이었지만 무불통지는 아니었을 테고 두 단어를 잘못 설명했을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출처가 없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가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어떤 필자는 점잖게 “퇴계 이황의 일화가 아니라 율곡 이이의 이야기”라고 알려줍니다.

다른 곳을 보니 출처가 나옵니다. 책 ‘이야기 조선야사’라고 합니다. 서점에 가서 이 책을 읽어보니 저자는 서문에서 “(이 책에 수록한 야사는) 설화적인 분식이 다분하고 확실한 근거가 부여되지는 못한다”고 말합니다.

이로 미루어 이 이야기는 민담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금기어 자리에 외래어를 끌어오는 관습이 반복될 경우, 두 단어는 몇 백년 뒤에는 사어(死語)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자료)
심재기, 국어어휘론 신강, 태학사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