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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침없는 샤오미…"올해 목표 스마트폰 1억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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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쥔 회장 "협력사들, 잘 따라와 줘야 소비자가 쉽게 샤오미 제품 사"
외신 "샤오미, 협력사 수 늘릴 가능성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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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가 올해 1억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창업 5년 만에 기업가치 420억달러(약 45조910억원), 세계시장 점유율 3위에 올라선 데 이어 지속적인 성장을 시도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기즈모차이나 등 외신에 따르면 레이 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글로벌 협력사 컨퍼런스에 참석해 "올해 8000만~1억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며 "(협력사들) 여러분이 이 임무를 완수해야 소비자들이 쉽게 우리 제품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레이쥔 회장이 최근 공개한 수치를 보면 샤오미는 지난해 총 6112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했다. 분기별로는 각각 1분기 1100만대, 2분기 1500만대, 3분기 1800만대, 4분기 1700만대 정도로 전년 대비 227% 성장한 수치다. 이어 샤오미는 올해 23~54% 수준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외신들은 레이쥔 회장의 이번 발언을 토대로 샤오미가 협력사 수를 늘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있다. 샤오미가 아직도 빠른 속도의 성장을 보이며 글로벌 기업들을 위협하고 있고 아직 일부 지역에서는 샤오미 제품의 물량 공급 부족 현상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다만 일각에서는 샤오미가 이전처럼 큰 성장을 보이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하고 있다. 비중을 가장 크게 두는 자국시장의 포화 조짐이 뚜렷한 데다 중국 밖에서는 특허 문제에 걸려 진출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샤오미의 내수시장 비중은 2012년 100%, 2013년 99.5%, 지난해 94.6%였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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