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명중 2명, 이틀에 한번꼴로 먹어…남자는 빙과류, 여자는 케이크류 선호
대학내일20대연구소(www.20slab.org)가 전국 20대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디저트 이용 실태·인식 조사를 실시, 지난 27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디저트 구매 시 남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서로 달랐다. 여자들은 디저트의 '비주얼'(7.49점/10점만점)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고 디저트의 '가격'(7.01점)에는 가장 덜 민감한 데 반해, 남자들은 '가격'(7.32점)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본인이 먹은 디저트 사진을 자주 올리는 편인지 물었을 때 '그렇지 않다'는 답변이 여자는 40.2%인 데 비해 남자는 70.2%나 나와, 남자보다 여자들이 디저트의 비주얼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를 뒷받침했다.
가장 선호하는 디저트의 경우 남자는 빙과류(33.3%)를 선택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여자는 케이크류를 선택한 비율이 43.7%로 가장 높았다.
한편 커피나 주스 등의 음료류를 제외한 디저트류를 얼마나 먹는지에 대해서는 20대 5명 중 2명이 주 3회 이상 먹고 있다고 응답해 '이틀에 한 번꼴'로 디저트를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절반이 넘는 응답자(52.2%)가 '기분전환'을 위해 디저트를 먹는다고 대답했다.
디저트 브랜드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으로는 '설빙'이 18.8%로 1위를 차지했으며 '배스킨라빈스31'(12.5%)과 '투썸플레이스'(11.8%)가 그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를 주도한 서명진 대학내일20대연구소 보조연구원은 "디저트는 데이트 같은 특별한 날에 먹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번 조사 결과에 의하면 많은 20대들이 일상에서 자주 디저트를 즐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식후에 디저트를 챙겨 먹는 것이 20대에게는 자연스러운 식습관의 일부로 자리 잡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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