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16일 KT 경제경영연구소는 '2015 모바일 트렌드 전망'을 통해 올해 스마트폰 사용률이 50% 이상인 국가를 중심으로 모바일 퍼스트화가 더욱 빠르게 퍼져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우리나라 전체 인구 4900만명 중 80% 이상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으며 매달 100만명 정도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에릭 슈밋 구글 회장은 최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바일 퍼스트를 넘어 이제는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고까지 말하기도 했다.
변화된 환경 안에서 기존 기업들도 돌파구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네이버는 수년간 공들인 메신저의 마케팅 강화와 함께 모바일 쇼핑 검색을 개편하고 간편 결제인 네이버페이도 상반기 중으로 론칭을 예고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으며, 카카오톡 또한 카카오페이, 카카오택시 등을 내놓는 등 대응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활동들 모두 하나의 플랫폼 안에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선보인다는 기존 온라인시장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모양새다.
진정 모바일 온리 환경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웹에서 구현되던 서비스를 손바닥 위로 옮겨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용자들이 사용 상황별로 그때그때 필요한 앱만을 선택하는 사용행태에 적합하게 모바일 환경에서 태어나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지향하는 '진짜 모바일 기업'으로의 변모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모바일 기업의 연합을 꿈꾸는 옐로모바일의 움직임도 주목할 만하다. 옐로모바일이 추구하는 경영 방식은 각 그룹별 강자들을 모아 모바일 연합군을 구축,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및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소속 기업 간의 공동 마케팅 등을 통해 서로 간의 시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특히 소속 기업들이 독립된 경영을 보장받아 소규모 기업의 성장동력인 벤처정신을 유지한 채 상호 협력을 통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내고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변화된 환경에 얼마나 빨리 적응하는가가 기업 생존을 결정하는 시대가 왔다. 변화를 재빨리 받아들이고 거기에 맞게 유연하게 조직을 운영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눈앞에 닥친 모바일 온리 시대, 누가 진짜 모바일 기업인지 그 결과는 머지않아 드러날 것이다.
김영호 말랑스튜디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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