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KT, 사물인터넷 세상
"가정" LGU+, 홈 IoT 집중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SK텔레콤은 '밴드', KT는 '기가', LG유플러스는 '홈'.
4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밴드LTE'를 내세우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TV광고에 등장한 밴드LTE는 기존 '3밴드 LTE-A'를 축약한 것으로 SK텔레콤의 미래 사업전략과 관련이 있다. 3밴드를 넘어 4밴드ㆍ5밴드 LTE-A 및 5G까지 아우르는 무선 네트워크 망을 구축하겠다는 의도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지난달 31일 3밴드 LTE-A 서비스 커버리지를 전국 85개 시내 주요 지역으로 확대했다. 현재 LTE-A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축한 2.1GHz 기지국 1만3000식도 1분기 내 2만6000식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밴드LTE로 명칭을 바꾼 이유는 3밴드를 넘어 5G까지 앞으로도 타사보다 더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의지의 반영"이라고 밝혔다.
KT는 지난해부터 '기가(GiGA)'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해 5월 황창규 회장도 취임 이후 처음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KT의 미래는 기가토피아"라고 밝힌 바 있다. 기가토피아는 유ㆍ무선이 통합된 기가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인간과 사물이 연결돼 사물인터넷(IoT) 생태계가 활성화되는 세상을 뜻한다. KT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2일까지 2주 동안 사물인터넷 관련 협약을 3건이나 체결하는 등 새해 초반부터 사물인터넷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지난해 1월 황 회장 취임 이후 여러 부서와의 논의 끝에 기가토피아라는 단어가 만들어졌다"면서 "스마트 에너지, 통합 보안, 차세대 미디어, 헬스케어, 지능형 교통 관제 등 5대 분야에서 시너지 성과를 창출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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