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수산물 방사능 민간조사단 편향성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조사委 "세슘수치 낮다" vs전문가들 "검출된 것 자체가 위험"
-일부 교수 식약처로부터 용역, 시민단체 "반대측 인사 한명도 없어"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유제훈 기자]정부가 일본 수산물 수입을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본 현지에서 이뤄진 방사능 수치 조사의 신빙성을 놓고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 조사를 한 방사능 안전관리 민간전문가들이 대부분이 정부의 입맛에 맞는 인물로 채워져 있어서 조사가 객관적이기 힘들다는 비판이 거세다. 방사능 검출 결과에 대한 조사단의 해석도 아전인수(我田引水) 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민간위원들에 따르면 민간조사위는 지난달 13~16일 일본의 수산물들에 대해 방사능 수치를 조사한 결과에 대해 후쿠시마 수산물의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내용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관측된다. 민간조사위원장인 이재기 한양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일부 시료를 검출한 데서는 방사능 수치가 1~10bq/kg 수준으로 적게 나왔다"며 "아직 보고서의 결론을 내리진 못했다"고 말했다.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H교수는 "검사 결과 수산물에서 나온 수치가 미미했다"며 "정부가 굳이 수입을 금지할 명분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검사 결론에 대해 전문가 및 시민단체들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얘기"라고 반박하고 있다. 세슘이 소량이라도 검출된 것 자체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김익중 동국대 의과대학 미생물학 교수는 "핵 사고가 발생하면 나오는 방사능 물질 300가지 가운데 반감기가 긴 것들이 세슘을 비롯 100가지나 된다"며 "음식 속에 세슘이 있다는 건 그 음식에 다른 100가지 방사능도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방사능 피폭량과 암발생 가능성은 정비례한다는 게 전세계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라며 "방사능에 오염되지 않은 지역의 수산물도 많이 있는데 굳이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해서 먹어야 할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조사의 '독립성'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조사위원회가 수색영장을 가지고 간 것도 아닌데 일본의 안내를 전혀 받지 않고 독립적인 조사를 할 수 있었겠냐"고 말했다.

조사결과 이전에 조사단 구성에 대해서부터 부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위원들이 대부분 '친 원전' 인사이거나 전문성이 떨어지는 인물들이라는 것이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위원장을 맡은 이 교수가 원자력안전위 위원으로 있을 때 한국수력원자력으로 부터 용역을 받아 연구를 진행해 물의를 일으켰던 인물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4년 연속 식약처의 연구용역을 진행했던 다른 교수도 민간조사위원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김혜경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은 "조사위원 16명 중 10명이 식약처, 원안위 혹은 산하기관의 연구원들이고, 나머지 5~6명도 원자력 전공자(단장)나 평소 일본산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주장해 왔던 교수들"이라며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해 비판적인 얘기를 해왔던 학자나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민간위원 12명 가운데 10명은 모두 국무조정실(1명)ㆍ농림수산식품부(2명)ㆍ식품의약품안전처(2명)ㆍ원자력 안전위원회(2명)등 공무원들이 뽑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민간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입재개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최근 외교부는 당국자를 통해 일본산 수산물 규제를 풀겠다는 입장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의 이 같은 움직임은 일본과 인접한 중국ㆍ대만ㆍ러시아 가운데 일본산 수산물 수입제한조치를 완화한 곳이 없는 것과는 대비된다.

한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이 재개되면 직접 물건을 선택 가능한 대형마트보다 원산지 구분이 힘든 음식점을 통해 유통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몇 년 전부터 대형마트들이 전혀 일본산 수산물을 유통하지 않았고, 앞으로 계획도 없다"며 "일본산 생태나 가리비 등은 생태집이나 조개구이 집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