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CT기업들 新 먹거리 'O2O'…초기 주도권 누가 잡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처-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출처-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O2O 서비스,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 新성장 사업으로 부상
업계 간 초기 주도권 경쟁 치열
소비자 정보 보안 체계 구축 및 다양한 제휴 관건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2015년, 국내외 정보통신기술(ICT)기업들이 주목하는 신사업 중 하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다. O2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로 인터넷이나 스마트 폰을 이용해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에 신성장 사업으로 부상했지만 아직 걸음마단계인 O2O 시장을 둘러싼 업계간 초기 주도권 경쟁은 치열하다. 전문가들은 주도권 경쟁에서 앞서나가려면 이용자 보호조치를 철저히 하고 데이터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과제라는 지적했다.

30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마트폰 확산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시장에서의 소비ㆍ마케팅 활동이 모바일 중심으로 통합되면서 온ㆍ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한 'O2O'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는 지난해 2분기 3조1930억원으로 집계돼 전년 동기(1조3480억 원)대비 283% 성장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전문기관인 가트너는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가 2017년 4조7210억 달러 규모에 달하며 아ㆍ태 지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O2O 시장이 트렌드로 떠오르자 국내에서는 네이버, 다음카카오와 같은 대형 포털업체들은 잇달아 시장진출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앳과 라인페이, 라인택시 등 일본을 중심으로 O2O시장의 포문을 열었다. 라인앳은 일본을 중심으로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활용하여 매장을 찾는 손님들과 라인 친구처럼 대화하고, 쿠폰이나 세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약 3만여 개의 오프라인 상점이 이용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간편결제와 송금이 가능한 라인페이를 일본에서 출시했으며 도쿄를 우선 시작으로 라인택시도 운영하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지난해 8월에 출시한 소상공인들이 소비자들과 카카오톡으로 소통할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인 옐로아이디를 선보였으며 카카오택시를 오는 3월 중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동통신사들도 관련 시장에 진출했거나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SK텔레콤은 자회사인 SK플래닛을 통해 비콘 기술을 활용, 통합 커머스 브랜드 '시럽'을 출시했으며 미국에서 O2O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샵킥'을 인수하는 등 커머스 플랫폼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KT는 모바일 결제서비스 '모카월렛'을 운영 중이며 식품전문기업인 SPC그룹과 자사의 기가(GiGA) 비콘인프라를 마케팅에 활용해 오는 3월 서울 주요상권과 SPC그룹 브랜드 매장에 비콘을 설치ㆍ운영할 예정이다.

O2O시장이 신성장산업을 부상하면서 정부도 올해 전자정부지원 사업에 1215억원을 투자하는 한편 O2O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행정자치부는 올해 전자정부지원사업에 12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기존 온라인서비스 위주의 행정을 O2O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정부지원사업은 '국민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와 '공공데이터의 개방ㆍ공유' 등 주요 정부 3.0 과제를 포함해 37개가 추진되며 신규 사업은 15개, 기존 사업은 22개다. 예산의 63%를 부처 간 연계 협업이 필요한 정부 3.0 사업에 적극 지원하는 한편 국민이 원하는 가치를 실현하는데 종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확정일자 동시 처리, 영업 신고를 세무서와 지자체에 각각 신고하는 절차를 자동 연계 되도록 개선할 계획이며 PC와 모바일기기로 원하는 민원서비스 신청 후 방문하기 편리한 관공서에서 문서를 수령하는 등 편의성을 개선한 O2O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소비자 정보의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제휴를 통해 O2O 시장을 선점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세계적으로 O2O 시장은 초기 형성단계이므로 대기업을 비롯한 스타트업들도 다양한 오프라인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하기에 앞서 동의를 구하는 등 이용자 보호조치를 철저히 해야 된다"고 밝혔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