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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방식이 대세?…IT업계 '헝거마케팅'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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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C·노키아·소니 등 동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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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중국 스마트폰 1위에 오른 샤오미. 이 회사가 빠른 시간에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헝거마케팅' 때문이었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적은 양을 온라인으로 판매, 초도물량의 완판을 보증받는 식이다. '빨리 사지 못하면 구할 수 없다'는 인식을 잠재 고객에게 심어 '배고픔' 상태로 만드는 전략이다.
이 같은 '반짝판매' 바람이 불 조짐이 보이고 있다. 샤오미식 판매 방식을 도입해 마케팅 효과를 보려는 기업들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는 것. 유통과 광고로 지출하는 돈을 최대한 줄이고 빠른 시간에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려는 의도다.

28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전문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대만 스마트폰 제조업체 HTC는 다음 달 4일 24시간 온라인 매장을 오픈한다. 당일 오후 10시부터 판매가 시작되며 우선적으로 HTC디자이어 816G와 HTC디자이어 826G 등 두 개의 중저가 스마트폰을 공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HTC의 경우 샤오미와는 다르게 지금까지 리테일러나 이동통신사들과 꽤 오랜 시간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 비중은 대만 전체시장의 10% 안팎에 머물 것으로 외신들은 관측했다.
샤오미식 마케팅을 따라한 것은 HTC뿐이 아니다. 앞서 지난 9일(현지시간)에는 노키아가 같은 방식으로 중국에서 새로운 태블릿 제품 'N1' 초도물량 2만대를 4분2초 만에 팔아치웠다. 일본 제조사인 소니도 지난해 초 대만시장에서 샤오미 방식을 채용해 매출을 두 배로 늘리기도 했다.

한편 샤오미는 전날 자사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보 계정을 통해 지난 15일 공개한 미(Mi)노트가 예약판매를 시작한지 3분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판매량에 대한 수치는 언급하지 않았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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