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샤오미 방식이 대세?…IT업계 '헝거마케팅' 바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HTC·노키아·소니 등 동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중국 스마트폰 1위에 오른 샤오미. 이 회사가 빠른 시간에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헝거마케팅' 때문이었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적은 양을 온라인으로 판매, 초도물량의 완판을 보증받는 식이다. '빨리 사지 못하면 구할 수 없다'는 인식을 잠재 고객에게 심어 '배고픔' 상태로 만드는 전략이다.
이 같은 '반짝판매' 바람이 불 조짐이 보이고 있다. 샤오미식 판매 방식을 도입해 마케팅 효과를 보려는 기업들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는 것. 유통과 광고로 지출하는 돈을 최대한 줄이고 빠른 시간에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려는 의도다.

28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전문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대만 스마트폰 제조업체 HTC는 다음 달 4일 24시간 온라인 매장을 오픈한다. 당일 오후 10시부터 판매가 시작되며 우선적으로 HTC디자이어 816G와 HTC디자이어 826G 등 두 개의 중저가 스마트폰을 공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HTC의 경우 샤오미와는 다르게 지금까지 리테일러나 이동통신사들과 꽤 오랜 시간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 비중은 대만 전체시장의 10% 안팎에 머물 것으로 외신들은 관측했다.
샤오미식 마케팅을 따라한 것은 HTC뿐이 아니다. 앞서 지난 9일(현지시간)에는 노키아가 같은 방식으로 중국에서 새로운 태블릿 제품 'N1' 초도물량 2만대를 4분2초 만에 팔아치웠다. 일본 제조사인 소니도 지난해 초 대만시장에서 샤오미 방식을 채용해 매출을 두 배로 늘리기도 했다.

한편 샤오미는 전날 자사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보 계정을 통해 지난 15일 공개한 미(Mi)노트가 예약판매를 시작한지 3분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판매량에 대한 수치는 언급하지 않았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