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겨울철 심해지는 안면홍조, 원인은 여성 호르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평소 얼굴에 지나친 붉은 빛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안면홍조를 의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일 고대구로병원에 따르면 안명홍조는 몸에서 열감이 나타나고 얼굴과 목, 머리 등의 부위가 붉게 변하는 증세다. 장소와 시간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며 얼굴이 한동안 붉어지거나 가라앉는 증상이 반복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외의 급격한 온도차와 실내 공기의 건조함 때문에 볼이 쉽게 빨게지며, 붉은기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안면홍조는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을 동반할 수 있고,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외모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안면홍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는 폐경기 여성의 70% 이상이 경험하고 있어 호르몬의 영향으로 추정하고 있다.
예민한 피부 상태나 긴장 등의 감정변화, 잦은 음주나 심한 스트레스의 경우에도 자율신경계가 자극되어 혈관이 확장되면서 안면홍조가 나타나기도 한다.

예방법은 규칙적인 운동 습관과 맵고 짜면서 뜨거운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콩류나 견과류, 이소플라본 보충제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고려구로병원 피부과 전지현 교수는 “겨울철 실내외의 급격한 온도 차이와 강한 자외선이 피부 모세혈관을 확장 시킬 수 있으므로, 선선한 실내온도 및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도포하며, 머플러나 마스크 등으로 피부와 얼굴을 직접적인 찬 기운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증상이 심해질 경우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에게 상담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