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사 화장품은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한국으로 관광 온 중국 여행객들에게도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 그런데 최근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클레임이 쇄도하고 있다. 포장과 용기를 그대로 복제한 짝퉁 제품이 유통되면서 제품의 명성에도 흠이 갈 정도가 됐다. QR코드를 통한 정품인증을 도입하였으나 포장까지 감쪽같이 복제한 짝퉁 제품이 암시장에서 버젓이 거래되고 있었다.
씨케이앤비의 정품인증 솔루션 '히든태그'가 짝퉁 시장에 신음하던 한국 브랜드의 중국 수출에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씨케이앤비의 히든태그는 칼라 복사기 등으로 복제하는 경우 홀로그램의 복제 여부가 뚜렷하게 확인되며, 워터마크를 QR코드처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제품의 정보와 진품 여부를 소비자가 손쉽게 확인, 불법복제품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한다.
기존 보안방식의 단점을 극복했을 뿐 아니라 동일한 이미지로 보이지만 각기 다른 정보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로고나 특정 이미지를 워터마크에 넣어 시각적 효과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배기혁 씨케이앤비 대표는 "히든태그를 통해 제조사, 유통사, 소비자 모두가 제품의 가치를 지킬 수 있길 바란다"며 "상품권이나 문서에도 히든태그를 적용시켜 위조제품에 대한 피해를 최대한 줄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중국 때문에 못 살겠다…920% 관세 폭탄 때리자" ...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