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간한 '아세안 주요국 서비스시장의 동향 및 진출과제'보고서에 따르면 아세안 주요국(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들은 세계경제성장률을 크게 웃돌며 고공성장을 보이고 있고, 특히 서비스산업은 2000년 이후 연간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경제의 서비스화’가 크게 진전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아세안 주요국에 진출한 한·일 양국 서비스기업 현황을 살펴보면, 진출업체 수에서도 우리 서비스 기업의 수가 일본의 절반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금융업, 출판·영상업, 사업서비스 등 대규모 자금, 숙련된 전문인력, 고도의 노하우 등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 업종에서는 그 차이가 확연히 두드러진다.
서비스시장은 일반 상품시장과는 달리 고객과의 접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아세안 서비스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진출확대를 위해서는 적극적 투자확대와 더불어 선제적 공략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일본 기업들과 같이 ▲장기적 관점의 접근 ▲적정 수요층 타겟팅 ▲업체간 제휴를 활용 ▲서비스 균질화 관리 등의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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