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인공 바뀐다' 2014 알리바바→2015 네이버·다음카카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인공 바뀐다' 2014 알리바바→2015 네이버·다음카카오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모바일시장 2015년이 성장 정점…스마트폰 보급률 70% 달해
네이버 라인, 다음카카오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 내년 강세
신 수익모델과 유효한 성장스토리 강점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올해가 알리바바의 해였다면 내년에는 한국 인터넷 기업이 주인공이 될 가능성이 높다."
2015년 네이버( NAVER ), 카카오 등 국내 인터넷 기업들이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될 수 있는 신 수익모델로 국내외시장에 도전,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김창권 KDB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1일 "오래 알리바바 등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부상은 정부의 강력한 보호 속에서 거대한 내수시장을 등에 업고 한국, 미국에서 성공한 수익 모델을 재빠르게 적용한 결과"라고 전제했다.

실제 올해 글로벌 인터넷 산업의 주인공은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였다. 많은 관심 속에 알리바바는 예상공모가 내 최상단인 68달러로 공모됐고 상장 첫날에 공모가 대비 38% 급등했다. 현재 알리바바는 시가총액 2820억달러로 구글에 이어 인터넷 기업 중 시가총액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 올 한 해 동안 알리바바뿐만 아니라 텐센트, 바이두 등 대형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높은 주가수익률을 기록했다.

.

.

원본보기 아이콘

대우증권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둔 중국 인터넷 기업의 사업모델이 미국과 한국의 사업모델과 유사하다고 밝혔다. 알리바바의 알리페이는 이베이의 페이팔, 타오바오몰은 한국 G마켓 등 C2C 쇼핑몰과 다르지 않다고 전했다.

또 텐센트의 모바일 인터넷메신저 위챗(Wechat)은 서비스 자체 특성은 물론이고 모바일 게임센터로 올해 큰 폭 성장을 기록한 점까지 카카오톡이나 라인을 닮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주요 인터넷·게임 기업들은 2015년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최적화 될 수 있는 새로운 수익모델로 국내외시장에 도전할 계획이다.

실제 네이버는 '라인페이'로 일본시장을,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페이'와 '뱅크월렛카카오'로 국내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또 엔씨소프트 는 대작 'MXM' '리니지 이터널' 등에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을 적용해 멀티플랫폼과 크로스보더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또 중국 인터넷 기업의 유일한 성장 배경이 되고 있는 중국 모바일시장의 경우 2015년이 성장의 정점이라는 점도 한국 인터넷 기업의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국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5년이면 선진국 수준인 70%에 달하게 된다.

김 애널리스트는 "미국, 중국 등 메이저시장의 시장 성장세는 2016년 이후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그러나 일본, 동남아시아지역 등의 성장 스토리는 아직 유효한 상황으로 이들 시장의 성장에서 나오는 열매는 라인이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참신한 성장 스토리 라인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라며 "모바일 결제, O2O(Offline to Online), 옴니채널, 클라우드 게임 등 한국 네티즌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낯선 인터넷 수익모델을 수용하는 데 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내년 의대 증원, 최대 '1500명선'…법원 제동에 "성실히 근거 제출할 것"(종합) "너무 하얘 장어인줄 알았어요"…제주 고깃집발 '나도 당했다' 확산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