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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골드만삭스에서 400억원 투자 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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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진출 확대 및 서비스 고도화 위한 기술 투자에 활용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배달앱 서비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세계적인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으로부터 400억원(약 3600만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투자금을 배달의민족 고객과 가맹업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고도화 작업과 향후 해외 진출에 필요한 기술 투자에 사용할 계획이다. 우아한 형제들 관계자는 "올해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배달앱의 대중화를 성공시킨 만큼 내년에는 내실 다지기와 확장을 위한 기술력 확보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의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배달의민족은 업계 리더로써 입지 강화와 향후 해외 진출 사업을 본격화 할 수 있게 됐고 특히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기반으로 아시아 전역의 음식 주문 방식을 바꾸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골드만삭스의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혁신적인 인터넷 기업을 발전시킨 경험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현 골드만삭스의 한국 투자책임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전자상거래 시장 중 하나”라며 “골드만삭스는 배달의민족과 같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뛰어난 경영진을 갖춘 토종 기업을 발굴, 그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배달의 민족은 2010년 첫 서비스를 시작해 모바일 배달주문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 이용자는 배달의민족에 등록된 14만여개 업소에서 배달 음식을 주문할 수 있고 가맹 업소는 주문 접수와 광고효과를 동시에 누린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1400만건이며 지난 10월 기준 월간 주문수는 400만건에 이른다.

우아한형제들은 해외 진출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10월 라인주식회사(대표이사 사장 마스다 준)와 조인트벤처 ‘라인 브로스(LINE Bros.)’를 설립하고 일본에 프리미엄 음식 배달앱 ‘라인 와우(LINE WOW)’를 출시했다. 라인 와우는 일본에서 54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라인을 통해 도쿄 시부야 지역의 유명 레스토랑 6곳(오자키, 아누르트루베 등)이 특별히 개발한 프리미엄 도시락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골드만삭스는 미국 전역 700개 이상 도시 및 런던에서 소비자 및 기업들을 수천개의 배달전문 업소와 연결시켜주는 모바일 및 온라인 주문배달 서비스 ‘그럽허브(GrubHub)(NYSE: GRUB)’에 투자하는 등 전 세계 인터넷 기업에 활발히 투자하고 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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