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경제 부양 위해 각국 중앙은행 칼 뽑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각국 중앙은행이 무기력해진 세계 경제 성장세를 끌어올리기 위해 본격적으로 칼을 뽑아 들었다. 21일(현지시간)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2년 4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깜짝' 인하했고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제로' 수준에 가까운 인플레이션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대책을 취할 태세다.

◆중국 2년 4개월만에 금리인하=중국 인민은행은 22일부터 1년 만기 대출 기준금리를 0.4%P 내린 5.6%로, 1년 만기 예금 기준금리를 0.25%P 낮춘 2.75%로 각각 인하한다. 기준금리 인하는 2012년 7월 이후 2년 4개월 만이다.
그동안 중국은 질적인 성장을 위해 전반적인 개혁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성장 둔화는 용인하겠다는 입장이었다. 기존 통화정책을 유지하고 필요할 경우에만 정책을 미세 조정해 경제의 급하강을 막는다는 입장이었다. 이 때문에 인민은행의 '깜짝' 금리인하 결정은 더 이상 경제 성장 둔화를 두고 보지 않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입장 변화를 드러낸 것으로 앞으로 경제 상황에 따라 추가 금리인하도 가능함을 시사한다.

중국의 최근 경제지표들은 중국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중국 10월 산업생산은 전년 동기대비 7.7% 증가하는데 그쳐 전월 증가율 8.0% 보다 0.3%P 낮아졌다. 10월 소매판매 증가율도 11.5%로 전월보다 0.1%P 낮아졌다. 제조업 분야도 경기 위축 경계선에 서 있다. HSBC은행이 집계해 발표한 중국의 1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잠정치는 50.0을 기록, 지난 5월 이후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수는 50을 기준으로 이를 밑돌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정부가 정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는 7.5%다. 그러나 1분기 7.4%, 2분기 7.5%, 3분기 7.3% 성장한 중국 경제가 지금 이대로라면 4분기에도 개선이 불투명해 정부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팽배했었다.
샹웨이다(向威達) 창청(長城)증권연구소장은 "중앙은행의 이번 조치는 실물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금리가 내려가면 유동성이 풀리면서 주식시장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과 일본도 경기 부양에 총력…미국 금리인상 쉽지 않을 듯=월스트리트저널(WSJ)은 21일(현지시간) 유럽과 일본이 경기 부양에 총력을 다 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까지 힘을 보태면서 미국이 금리인상을 쉽게 결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도했다.

드라기 총재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 ECB 본부에서 열린 유럽금융회의에서 "ECB의 인플레이션 목표 2.0%를 지체 없이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ECB의 기존 정책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거나, 인플레이션이 더 낮아질 위험이 있다면 자산 매입의 규모와 속도, 종류를 그에 맞춰 바꾸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드라기 총재의 이러한 발언은 ECB가 향후 경기 부양을 위해 국채 매입에 나설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지난달 31일에는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본원통화를 종전 대비 10조~20조엔 늘려 최대 80조엔을 공급키로 하는 내용의 추가 양적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각국 중앙은행의 잇따른 전방위적인 경기 부양 의지가 이날 글로벌 주식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으며 투자자들을 환호하게 했다. 그러나 WSJ은 글로벌 자산 거품 위험이 커졌고 각국 중앙은행들이 정책의 수위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돈이 계획보다 시장에 더 많이 풀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각국 경제가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한 상황에서 유동성을 푸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부작용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WSJ은 미국을 제외하고 유럽, 일본, 중국 등 다른 국가들이 유동성을 풀게 되면 달러 강세와 이로 인한 미국 수출 타격을 야기한다고 전했다. 또 달러 강세로 수입 물가가 낮아져 원자재 가격 하락과 낮은 인플레이션도 동반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중국 담당 국장을 역임했던 에스와 프라사드 코넬대 교수는 "이러한 분위기는 미국이 금리 인상을 결정하기 어렵게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시티그룹은 미국이 내년 12월 전까지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윌리엄 리 시티그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세계 경제에 여러 불확실한 요인들이 있고 연준 위원들이 지난 두 회의에서 내년 중기 경제 전망에 대해 기대치를 낮춘 점 등으로 미뤄볼 때 첫 금리인상 시점을 내년 12월 이후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