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레고랜드 부지서 대규모 유적 발견…"역사유물이냐 테마파크냐 그것이 문제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레고랜드(사진: 레고랜드 홈페이지 캡처)

레고랜드(사진: 레고랜드 홈페이지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레고랜드 부지서 대규모 유적 발견…"역사유물이냐 테마파크냐 그것이 문제로다"

강원도 춘천시 중도의 레고랜드 개발예정지에서 고인돌을 비롯한 청동기시대 공동묘지와 2000년 전 조성된 마을 유적 등 선사시대 유적이 대규모로 발견됐다.
한강문화재연구원 등 매장문화재 발굴 전문기관 5곳은 춘천 레고랜드 조성을 앞두고 지난해 10월부터 시행한 매장문화재 발굴조사에서 1차 발굴지 12만2025㎡를 조사한 결과 고인돌 101기 등 총 1400여기의 청동기 시대 유구(遺構)를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확인된 유구는 고인돌 101기, 집터 917기, 구덩이 355기, 바닥 높은 집터 9기, 긴 도랑 등이며 청동기 시대와 삼국 시대 이후의 밭도 일부 확인됐다. 고인돌이 강원도 지역에서 대규모로 확인·발굴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에 확인된 고인돌 묘는 열을 맞춘 것으로 드러나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고인돌은 부지 남쪽에 3열로 길게 축조된 40기 가량이 있으며 마을 공간 안에도 다수 분포해 있다.
발굴조사단 관계자는 "이들 유물은 남한 지역의 집터에서는 출토된 예가 없는 것"이라며 "청동도끼는 함경남도 북청군 토성리 출토품과 유사해 양 지역 간의 비교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강원도 춘천시 중도 유적에서 확인된 시기별 변화 양상과 특징을 보여주는 집터와 고인돌, 다양한 종류의 석기와 토기 등이 우리나라 청동기 시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강원도는 문화재청의 권고에 따라 유물이 밀집되고 잔존상태가 좋을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지역에 대해 유적 박물관과 야외 유구 전시공간을 만드는 등 보존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 레고랜드가 들어설 중도 섬 전체가 경주를 방불케 하는 밀집도 높은 유적지로 드러나면서 현장 보존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화재위원회에서 해당 유구의 보전 가치가 높다고 판단할 경우 춘천 레고랜드코리아 조성 사업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춘천 레고랜드코리아 사업 예정지에서 유물이 출토될 것은 이미 예상한 일이고, 출토된 유물은 5∼6층 규모의 역사박물관으로 이전해 보전할 계획"이라며 "춘천 레고랜드코리아는 대통령도 관심 갖는 프로젝트인 만큼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문화재 당국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레고랜드, 어떻게 사업예정지에서 유물이 딱 발견되지? 참 신기해" "레고랜드, 역사유물이냐 유명 테마파크냐 그것이 문제로다" "레고랜드, 강원 경제 활성화하려면 레고랜드가 나을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