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곡역 지하철 화재…초기 대응 빨라 '참사' 막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사고당시 지하철 직원의 발빠른 대처가 없었다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뻔 했다."

28일 오전 10시54분께 서울 강남구 도곡동 지하철 3호선 도곡역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해 한 서울메트로 직원은 가슴을 쓸어내리며 이같이 말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현장을 잘 아는 전문가의 초기 대처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28일 수서경찰서 및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54분께 서울 강남구 도곡동 지하철 3호선 도곡역에 막 진입하려던 오금행 전동차 객실에서 조모(71)씨가 인화물질을 뿌리고 불을 붙였다. 다행히 열차가 역내에 막 진입한 순간에 불이 나 승객들은 재빨리 대피했으며 역무원들은 초기에 화재를 진압했다. 당시 화재가 난 전동차를 청소한 한 여성은 "불난 자국이 크지는 않았고 강한 화약 냄새가 났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화재가 빠르게 진압되고 승객들이 무사히 빠져나갈 수 있었던 것은 당시 업무 출장을 위해 해당 전동차에 탑승하고 있던 서울메트로 역무원 권순중(47) 대리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권 대리는 현장에서 "도곡역에 진입할 때 '불이야'라는 승객들의 외침을 들었다"며 "곧장 달려가 승객들에 '119에 신고하라'라고 지시한 후 소화기 5개를 이용해 승객들과 함께 화재를 진압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사이 승객들은 119에 신고하고 비상벨을 눌렀다"고 덧붙였다.
서울메트로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전동차의 기관사는 비상벨을 듣자마자 관제센터에 보고한 뒤 해당 전동차 및 후행 열차 등을 정지시켰으며, 이 과정에서 대피 유도 안내방송이 나왔다. 이후 전동차 객차 중 앞쪽 다섯 칸만 도곡역 승강장에 진입했고 뒤쪽 네 칸은 승강장에 진입하지 못했다. 앞쪽에 탑승해 있던 승객 270여명은 승강장으로 하차했으나 뒤쪽에 타고 있던 승객 100여 명은 선로를 따라 매봉역으로 되돌아가 대피했다.

이 과정에서 A(62·여)씨가 선로를 따라 걷던 중 발목을 삐었지만 응급조치 후 귀가했다. 이 밖에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민들은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전동차 사고에 불안하다는 반응이다. 도곡역의 일시적 폐쇄로 발길을 돌리던 한 시민은 "요즘 들어 왜 이런 인재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지 모르겠다"며 "정부가 무능한건지 시민들의 정신이 이상한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도곡역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직장인 신종흠(41)씨는 "역에서 연기냄새가 나 크게 놀랐다"며 "큰 참사가 일어나지 않아 다행이다"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