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허그인 심리상담]성인ADHD증상과 치료법은?

최종수정 2014.05.21 10:30 기사입력 2014.05.21 10:30

댓글쓰기


Q. 24살 대학생입니다. 작년에 제대 한 뒤부터 이상하게 집중이 어렵고 약속도 자주 잊어버리고 이상합니다. 뭔가 하려던 것이 갑자기 생각이 안 나고 책을 읽어도 몇 번씩 글자만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데 남들보다 느립니다. 수업시간에 설명하는 것도 무슨 말인지 잘 못 알아듣고 다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집중이 너무 안 됩니다. 너무 자신이 답답하고 한심하고 사람들이랑 만나는 것도 피하게 됩니다. 시간만 덧없이 가고 제 스스로가 너무 피곤하고 힘들어요.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성인 ADHD 증상과 비슷하던데 제가 성인 ADHD일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 건지 알려주세요.

A. 성인ADHD의 경우 어릴 적부터 ADHD증상이 발견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이어져 온 경우가 많습니다. 집중력 부족한 증상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오랜 시간 이어져 온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간 치료와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와 같은 이유로 증상이 악화되어 다른 ADHD증상들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요. ADHD 대표적인 증상은 산만한 증상 외에도 일상생활에 불편한 집중력부족, 이해력부족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심리상담과 심리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인 ADHD의 가장 이상적인 치료방법은 증상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겠지만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인데,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좌우 뇌불균형을 맞추고 심리치료를 통해 환경적, 심리적 장애요인들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도 꾸준한 자가 훈련이 필요하겠지요. 치료만 잘 된다면 ADHD증상이 훨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성인ADHD증상에 대해, 치료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심리상담센터 허그인의 ARS 전화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 문의 = 060-700-0101


이용수 기자 mar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