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는 31일 서울 역삼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구글 플레이가 출시 2년 만에 등록 앱 100만개를 넘어섰고, 총 다운로드는 500억건이 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무료 앱 상위 20개 중 17개가 게임이며,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 4명 중 3명이 구글 플레이를 통해 게임을 즐기고 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글이 게임 개발사들이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 다른 플랫폼으로 게임을 론칭할 수 없도록 한다는 의혹에 대해 "구글 안드로이드가 표방하는 기존 가치는 개방성"이라며 "구글은 개발사들과의 계약에 배타적인 조건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한국은 북미, 일본과 함께 구글 플레이 매출액 순위 상위 5개국 안에 들 정도로 큰 시장이다. 예가는 "한국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게임 개발사들이 많고, 성과를 거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향후 더 큰 성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구글 플레이와 파트너십을 맺은 개발사들이 창작에서부터 디자인, 유통, 수익화까지 다양한 분야에 거쳐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승열 위고인터랙티브 이사, 나동현 바이닐랩 PD, 김준희 글루모바일코리아 지사장, 김태환 넥슨코리아 부사장 등도 나와 구글 플레이를 통한 글로벌시장 진출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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