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전화결제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한해 동안 접수된 민원은 16만8939건에 이른다. 올해 1월 한달 동안에는 1만4262건이 접수됐으며, 해결된 9932건 중 자동결제 민원이 7112건에 이를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소액결제 피해 사실을 확인했다면 가입한 이통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즉각 이를 알리고 피해신고와 환불요구를 할 수 있다. 결제를 요구한 업체에 직접 연락해 환불을 요구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경우 한국전화결제산업협회에서 운영하는 ‘휴대폰/ARS결제중재센터(www.spayment.org)’, 피해 개인과 업체를 연결해 주는 ‘소액결제 민원센터(http://www.ottl.co.kr)’ 등에 신고를 접수하면 된다.
처음부터 소액결제를 원천 차단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통3사 고객센터를 통해 자동 소액결제를 막기 위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된다. 차단할 경우 핸드폰을 통한 결제를 아예 이용할 수 없으므로 필요하다면 일정 금액 이상 결제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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