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소 든 식수, IQ 떨어뜨린다…유아 독성물질 노출 심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불소 함유량이 높은 식수를 마시만 어린이의 지능지수(IQ)가 평균 7점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4일(현지시간) 미국 타임지에 따르면 하버드 공중보건대와 마운트시나이 의대 연구진은 불소와 망간 등 6가지 화학물질이 어린이의 두뇌 발달을 저해하고 행동 장애를 일으킨다는 연구결과를 의학잡지 '랜싯 신경학' 3월호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지난 2006년 납·메틸수은·비소·톨루엔·폴리염화비페닐 등 5가지 화학물질이 어린이의 두뇌 성장을 방해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는 불소·망간 등 6가지 물질이 추가됐다.

불소와 마찬가지로 식수에 든 망간도 어린이들의 수학 성적을 떨어뜨리고 과잉활동 장애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살충체 등에 들어있는 클로르피리포스·디클로로디페닐클로로에탄(DDT)·4염화에틸렌·폴리브롬화디페닐에테르 등도 사회성 부족과 공격적인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특히 발달 중인 두뇌가 이런 화학물질의 영향에 취약해 상당수가 영구적 손상을 입는다고 경고했다.

연구진은 각종 화학물질들이 두뇌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충분한 검사 없이 상용되고 성인에게 부정적인 결과가 발견된 뒤에야 규제가 이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전 세계 어린이들이 뭔지도 모르는 독성 물질에 노출되고 있다"며 "어린이들은 아무런 원인도 모른 채 지능이 떨어지고 행동 장애를 일으켜 미래 학습에 지장을 받는다는 점이 큰 걱정"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또 이런 피해는 개발도상국에서 가장 심각할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