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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로 앱과 승부한다…'내비의 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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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업데이트·저주파 전송 등 신기술 개발 잇달아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밀려 시장규모가 나날이 축소되고 있는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다시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휴대폰과 연동해 내비게이션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가 하면 내비게이션 앱과 정면승부에 나서기도 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잇달아 '국내 최초'를 내세우며 기술경쟁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계열 내비게이션 전문기업 현대엠엔소프트는 최근 달리는 차 안에서 휴대폰을 무선 모뎀 삼아 최신 지도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 내년 상반기 중 자사의 '소프트맨' 내비게이션에 탑재할 방침이다. 현대엠엔소프트가 2011년부터 3년간 35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해 개발한 이 기술은 일본ㆍ유럽보다 앞선 것이다. 국내에도 티펙(TPEG)을 통해 작은 용량의 카메라 정보를 받는 서비스가 있지만 지도는 처음이다. 한라그룹 유통기업인 한라마이스터는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을 조작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SR1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에는 세계 최초로 저주파를 이용해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차량에 보내는 '만도 센드 투 카(Mando Send to Car)' 서비스가 적용됐다.
내비게이션 시장은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 2010년 연 250만대에서 절반 이하로 축소됐다. 하지만 2011년 150만대, 지난해 120만대, 올해 110만대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내비게이션 앱의 영향으로 시장이 크게 줄었지만 이와 함께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수요가 늘어나 최근에는 급격한 축소가 없다"며 "앱에 만족하지 못한 운전자들을 중심으로 매립형 내비게이션 교체수요도 꾸준히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휴대폰을 이용한 스마트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노린다는 방침이다. 중국ㆍ러시아 등에 진출한 현대엠엔소프트는 "러시아 등 해외 시장은 국내와 달리 기능이 단순한 제품을 선호한다"며 "이번 신기술도 단순ㆍ편리함을 중시하는 해외 시장의 성격에 잘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라마이스터 역시 자사의 신기술을 적용하려는 해외사와 접촉 중이다. 한라마이스터 관계자는 "국내에 진출하는 해외 자동차 업체들의 경우 자체 내비게이션을 갖고 있지 않아 국내 업체와의 협업이 절실하다"며 "센드 투 카 기술 발표 후 여러 업체들이 '러브콜'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앱 시장에 뛰어들어 통신사 앱과 정면승부에 나선 업체도 있다. 내비게이션 1위 업체인 팅크웨어는 국내 최초로 소셜커머스 업체 '티몬'과 손잡고 자사의 앱 '아이나비 LTE에어'의 지도화면에서 티몬 구매가 가능하도록 했다. 카카오톡과도 연동하는 등 기존 앱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현재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선 상태다. 팅크웨어 관계자는 "포털에 따로 검색할 필요 없이 앱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플랫폼' 형태를 추구하고 있다"며 "자체 소프트웨어 노하우를 바탕으로 앱 시장에서도 최근 1위로 등극했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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