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 출발 '박종환 호'를 향한 불편한 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종환 감독[사진=정재훈 기자]

박종환 감독[사진=정재훈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박종환호(號)를 출범시킨 성남시민프로축구단(가칭)이 우려 속에 첫 발을 내딛는다.

성남시는 2014년도 새롭게 출범하는 시민구단 초대 사령탑에 박종환 전 감독을 선임하고 23일 성남시청에서 임명장을 수여한다고 발표했다.
박 감독의 현장 복귀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 대구FC 창단 감독을 역임한 이후 7년여 만이다. 올해 77세로 국내 프로스포츠를 통틀어 최고령 사령탑의 귀환이다. 성남과는 인연이 깊다. 1989년 창단한 전신 일화천마의 초대 감독을 맡아 1996년까지 지휘봉을 잡았다. 재임기간인 1993년부터는 K리그 최초의 3연패를 달성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박 감독이 대구FC 초대감독으로 시민구단을 이끈 경험이 있어 새 출발의 적임자로 낙점됐다"며 "일화시절의 영광을 재현해 다시 한 번 3회 연속 우승의 위업을 달성해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야심찬 포부와 달리 박 감독의 성남행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1983년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 한국을 4강으로 이끈 경험과 K리그에서 남긴 족적을 고려하면 지도력에 대한 논란은 무의미하다. 오랜 '야인(野人)' 생활로 무뎌진 현장감과 젊은 선수단과의 소통이 불안 요소다.
시에서 내세우는 마케팅 효과도 의구심을 품게 한다. 성남은 올 시즌 홈경기 평균관중 2,825명으로 K리그 클래식 14개 구단 가운데 13위다. 수도권에 위치한 입지적 장점에도 특정 종교 색에 대한 거부감과 홍보 활동에 대한 제약으로 팬들의 공감을 얻는데 실패했다. 시는 박 감독의 부임으로 올드팬의 향수를 자극하고 40~50대 중장년층을 그라운드로 불러올 수 있다고 내다본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내놓진 못했다. 설득력이 부족하단 지적도 잇따른다.

정치적 선택이란 비판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사령탑 선임 과정에서 줄곧 제기된 의혹이었다. 구단주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을 염두에 두고 친분이 두터운 민주당 소속 유력 국회의원의 추천을 받아 박 감독을 내정했다는 후문이다. 실제 성남시가 지난달 발족한 시민구단 창단 추진위원회 명단에는 기업인과 축구계 관계자를 포함, 박 감독을 지지하는 세력이 다수 포함돼 입김을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박 감독을 보좌할 일화 출신의 코칭스태프까지 인선을 마무리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당초 성남시민구단 초대 사령탑은 안익수 감독 유임이 힘을 얻는 분위기였다. 구단 해체라는 어수선한 분위기에도 안정적으로 시즌을 마친 성과와 기존 선수단과의 신뢰가 장점으로 꼽혔다. 이달 초에는 이 시장과 단독면담을 갖고 향후 시민구단 운영방안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지를 보냈던 이 시장이 최종 결정 단계에서 돌연 마음을 바꾸자 그 배경에 더욱 의혹이 쏠리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축구인은 "성남시가 제시한 명분에는 석연찮은 부분이 많다"며 "기존 시·도민구단 창단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를 답습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적 압력에서 벗어나 얼마만큼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라며 "내년 시즌 성적은 물론 시민구단의 안정적인 정착도 낙관하기 어렵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