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70만~80만명 증가…목표 초과달성 예상
전 세계 가입자 수 3억명 돌파한 라인이 세를 확대, 가입자 증가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상에는 라인의 글로벌 성공에 주목하며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 가입자 증가세가 하나의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는 셈이다.
신규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가입자 증가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서비스 출시 후 가입자 1억 명 돌파까지 걸린 시간은 1년 6개월이다. 가입자 1억 명에서 2억 명 돌파까지는 6개월, 가입자 2억 명에서 3억 명 돌파까지는 4개월이 소요됐다. 이용자 증가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라인의 가입자 확보 속도는 경쟁사에 비해 두드러진다. 주요 SNS들의 가입자 확보기간을 보면, 페이스북이 1억명을 확보하는데 65개월, 2억명을 확보하는데 걸린 시간은 75개월 수준이다. 트위터도 각각 50개월, 60개월이 걸렸다. 전 세계 가입자 수 4억5000명을 확보한 왓츠앱도 2억명을 확보하기 까지 50개월이 걸렸다.
빠른 가입자 수 증가로 내년 라인이 영업흑자 달성이 전망된다. 네이버는 신규 가입자 확보에 집중하며 마케팅 비용 증가는 불가피하지만 내년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큰 폭의 매출 증가로 700~800억원대의 흑자 전환이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박재석 삼성증권 연구원은 "2015년에는 마케팅 비용 증가세 둔화가 예상됨에 따라 라인부문 영업이익률은 24.2%로 2014년 10.0% 대비 크게 상승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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