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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좌석 안전띠 착용" 교통안전공단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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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이 지난 14일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1주년을 앞두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와 서울 남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을 벌였다.

교통안전공단이 지난 14일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1주년을 앞두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와 서울 남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을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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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교통안전공단은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 1주년을 앞두고 14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와 서울 남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을 벌였다고 밝혔다.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참여해 버스 탑승객들을 대상으로 펼친 이번 캠페인에서는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과 함께 이를 생활화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11월부터 모든 여객자동차(시내·농어촌·마을버스 제외)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됐다.
2012년 대중교통서비스평가 결과 우리나라 시외버스 안전띠 착용률은 60.6%에 머물러 있다. 지난 3월 공단 조사에 따르면 광역급행버스(M버스)의 안전띠 착용률은 10% 미만으로 아주 저조하다.

2013년 IRTAD(OECD 조사기구)의 안전띠 착용률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앞좌석의 경우 33개국 중 29위, 뒷좌석은 27개국 중 26위로 하위권에 있는 실정이다. 특히 뒷 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20개국이 50%가 넘는 반면 우리나라는 9.4%에 불과하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착용했을 때보다 버스 전복 때 상해를 입을 확률이 18배나 높을 정도로 위험하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량 밖으로 튕겨나갈 가능성도 높은데 이 경우 사망 가능성은 16.8%다. 차 밖으로 튕겨나가지 않는 경우 사망률 0.7%보다 24배 높다.
정병현 공단 도로안전본부장은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은 탑승객의 생명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라며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를 넘어 생활화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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