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표는 지난 2011년에 체결한 ‘문화 및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서’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데 의미가 있다.
협력 확대 방안에는 ▲국립한글박물관의 한글 체험 및 교육 콘텐츠 제작 지원 ▲구글 문화연구원(Google Cultural Institute)을 통한 한국문화 홍보 강화 ▲콘텐츠 창작자 지원을 통한 창작 환경 조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부지 내에 건립중으로 연면적 1만1322㎡(3425평/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다. 2011년 7월 착공해 내년에 개관, 한글문화의 가치와 가능성을 소통, 확산, 재창출하는 전진기지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구글은 박물관 내에 설치될 ▲한글 창제의 원리와 과학성을 주제로 한 ‘어린이 교육체험실’ ▲한글이 생소한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족들이 단시간에 한글을 배우고 직접 써볼 수 있는 체험공간인 ‘한글배움터’ ▲온라인상에서 세계 어디서나 쉽게 한글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웹프로그램 개발 등에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구글은 문화 자료를 디지털 방식으로 보존해 전 세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글 문화연구원’(www.google.com/culturalinstitute)의 ‘역사적 순간’ 섹션에 한국영상자료원이 제공하는 한국 고전 영화, 이영희 한복 디자이너가 직접 올린 한복 이야기, 조산구 코자자 대표가 들려주는 한옥 이야기 등 한국문화 콘텐츠를 공개했다.
문체부는 구글을 한글 및 한국문화 확산을 위한 플랫폼으로 삼아 ▲ 세종학당에 대한 전용 채널 구축 ▲ 외국인의 한글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정부와 민간단체, 해외 문화원, 세종학당, 한국교육원 등 국내외를 아우르는 한글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개방형 지식대사전' 편찬 및 전파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구글과 문체부는 콘텐츠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성과와 방향을 공유하고, 콘텐츠 창작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지난 2011년에 구글과 우리나라 문화 및 콘텐츠산업 육성과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2년간 많은 성과를 거뒀다”며 “전 세계 사용자들이 함께 소통하는 구글의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한국문화가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체부와 구글은 지난 2011년 11월 업무협약 이후 유튜브 내에 케이팝(K-pop) 신설한데 이어 작년 10월 유튜브를 통해 싸이의 서울시청 공연을 생중계했다. 또 지난 8월과 9월에는 비욘드 케이팝(Beyond K-Pop) 콘서트를 여섯 차례 개최, 전 세계에 생중계하는 등 케이팝(K-Pop)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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