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강국 뛰는 리더들 17] 노점상 신화 김기곤 육칠팔 대표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한식 세계화요? 스토리(Story)를 담은 우리의 전통문화에 현지의 코드(Code)를 넣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봅니다."
김 대표는 "처음 프랜차이즈 사업을 구상했을 때부터 해외진출에 무게를 뒀다"며 "전통 한식을 세계화해 글로벌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우뚝 서고 싶다"고 밝혔다.
글로벌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전초기지는 지난해 말 설립한 미국 현지법인 '678 F&B 코리아'다. 미국 LA, 애틀랜타, 하와이, 호주 시드니 등에 가맹점을 두고 있는 육칠팔은 그동안 해외 가맹사업에 별다른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았다. 김 대표는 이 같은 상황에서 678 F&B 코리아가 주도적으로 현지 마케팅을 펼친다면 해외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판단했다. 전략은 적중했다. 현지법인 설립 후 미국 워싱턴, 뉴욕 플러싱, LA 오렌지카운티, 호주 시드니 등 주요 도시에서 계약이 이뤄졌고 최근 동남아시아, 중국 진출도 가시화되고 있다. 이 추세라면 올해 목표로 하는 해외 매장 20호점 출점은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미국의 주요 도시는 인구수, 외식 성향, 도시의 트렌드에 따라 매출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맹점주 선정에서 많은 신경을 썼다고 한다. 특히 해외 가맹점은 본사와의 파트너쉽이 중요하므로 점주의 성향을 무엇보다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
김 대표는 "현지 트렌드를 서둘지 않고 감각적으로 이해하려고 했더니 원하는 메뉴가 무엇인지 알게 됐고 현지에 맞는 인테리어를 보는 눈도 생겼다"며 "'현실에 맞는, 현재와 제일 어울리는' 감각을 투영해 글로벌 종합 외식 프랜차이즈의 꿈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종합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기 위해 식음료 부분의 브랜드의 출시도 검토 중이다. 김 대표는 "현재 한식, 치킨 등 각 업태를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대표 기업들이 있는데 이 모든 시장을 아우르는 종합 외식기업이 되고 싶다"며 "식음료 부분은 아직 구체적인 방향과 콘셉트는 정하지 않았지만 한 번 도전해 볼 만한 아이템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편 방송인 강호동의 지분 참여로 유명한 육칠팔은 '강호동 치킨678', '강호동 백정', '아가씨 곱창' 등을 포함 총 7개의 외식 브랜드를 운영중이다. 지난해 본사 기준 매출액 300억원을 거뒀고 현재 국내 가맹점은 360개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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