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모바일쇼핑 이용실태 조사 결과, 소비자 62.6% 경험…지난해 7월 대비 10% 안팎 증가
14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스마트폰 사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쇼핑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62.6%에 달했다. 이는 작년 7월 같은 조사(53.4%)보다 9.2%p, 2011년 11월 조사(11.9%)보다는 50.7%p 증가한 수치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을 검색하고 실제 구매는 PC나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구매이탈율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으로 상품정보를 검색하고 PC를 이용해 결제한다는 응답이 지난해 70.5%에서 올해 66.4%로 감소했고, 상품검색 후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물건을 직접 구매한다는 응답도 38.5%에서 29.0%로 줄었다.
대한상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쇼핑행태가 기존 상품정보 검색 위주에서 최근 사용편의성을 제고한 쇼핑앱 출시와 간편해진 결제절차, 다양해진 할인 이벤트 등으로 검색 후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주로 구입하는 상품은 의류(48.9%), 쿠폰·교환권(48.6%), 화장품(43.5%) 패션잡화(40.6%) 순이었는데, 성별로는 남성은 쿠폰·교환권(49.1%)을, 여성은 화장품(58.0%)을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모바일쇼핑에 나선 횟수로는 10~15회(19.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가장 많이 구입한 상품의 가격대로는 3만~5만원 미만(41.2%)으로 집계됐다.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정보를 검색하는 주 시간대를 묻는 질문에는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시간 관계없이 수시로 검색한다'(47.0%)고 답했고 오전(12.8%)보다는 오후(36.8%)나 저녁 시간대(35.0%)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정보 검색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앱은 검색포털앱(68.8%), 오픈마켓앱(64.8%), 종합쇼핑몰앱(51%), 소셜커머스앱(40.8%), 해당 유통기업앱(29.2%),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15.8%), 개인쇼핑몰앱(13.0%), 모바일전문몰앱(11.6%) 순이었다.
모바일쇼핑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는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보안인프라 강화(58.8%)를 꼽았다. 화면구성 개선(51.8%), 결제절차 간편화(44.4%), 전자결제 확대(32.6%)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 유통기업들은 모바일쇼핑을 새로운 경쟁채널이자 소비촉매제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며 "모바일 채널과 기존 채널과의 유기적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유통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수능 398점 맞은 경북 1등현역 의대생, 알고보니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