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13 D2B 디자인페어’ 공고…18세 이상 2명 이내 팀이나 개인, 5월1일~31일 작품 접수
13일 특허청에 따르면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Kaid)는 디자인권에 대한 디자이너와 기업의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디자인을 기업에 주는 ‘2013 D2B(Design-to-Business) 디자인페어’(이하 공모전)를 주관한다.
2011년 대상 수상작인 (주)신지모루의 스마트폰용 파우치는 10억원의 매출을 올려 출품자가 1500만원의 로열티를 받았다.
공모전은 ‘기업출제부문’과 ‘자유출품부문’으로 나뉜다. 기업출제부문의 참여기업은 출제, 심사, 시상, 라이선스까지 이르는 모든 과정에 참여해 상품화를 돕는다.
또 D2B 썸머스쿨을 열어 1차 입상자 150여명에 대해 디자인권 등 지식재산권을 체계적으로 교육해 지식재산에 강한 디자이너로 길러낸다.
여기엔 기업담당자도 동참, 각 기업의 입상작에 대한 멘토링을 해 기업현실에 맞춘 디자인이 될 수 있게 상품화를 꾀하게 된다. 지식재산권 유통전문가의 컨설팅으로 수상작에 대한 라이선스계약과정도 돕는다.
참가자격은 18세 이상 2명 이내의 팀이나 개인이다. 참가희망자는 5월1일~31일 1차 작품을 내면 된다. 시상식은 오는 11월29일 열린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홈페이지(www.d2bfai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 참여기업(25개)>
고스디자인, 그린차일드, 국순당, 디자인몰, 다다어소시에이츠, 모노리스플랜, 신지모루, 아이젤 크리에이티브, 아트하우스, 애경, 에넥스, 장광효카루소, 코스틱, 차바이오앤디오스텍, 크라운제과, 크림박스, 트리비, 필리스타일, 행남자기, 한산모시사업단, 두닷, 조아스, 매드스튜디오, 유닉스, 윕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