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式 ‘고쳐쓰는 도시’… 올핸 시동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2 脫뉴타운→2013 도시재생’…서울시 도시계획국 관련 용역 15건 추진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뉴타운 출구전략의 후속조치들이 모습을 드러낸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전면철거식 개발의 대안으로 내놓은 도시재생사업의 본격화다. 지난해 전면철거식 재개발을 지양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올해는 대안으로 제시된 개발방식을 현실화시키겠다는 전략이다. 큰 틀은 지역별 산업 특성을 유지하면서 발전까지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데 있다. 특히 생활권별 개발을 추진하는 등 세부적인 계획안도 준비 중이다.

1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도시계획을 통한 도심산업 육성ㆍ발전 방안'과 '권역별 생활권계획' 등 총 15건의 연구 용역을 상반기내 추진하기로 했다. 장기적인 도시계획 운영안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서로 얽혀있는 연구 과제를 통해 서울시 도시계획에 대한 기본 철학과 원칙을 확립하겠다는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도심산업 육성ㆍ발전 방안 연구'다. 그동안 제시된 뉴타운 대안책의 원칙과 방향을 정립하는게 골자다. 해당 개발안들이 도심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장기적으로는 개발까지 가능한 '네트워크식 재생안'을 내놓기로 했다. 3월부터 12월까지 연구가 진행되며 서울시는 도시계획국, 경제진흥실(경제정책과) 및 외부전문가 등과 TF를 구성해 시범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0년 후 서울의 공간구조와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인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도 5월 모습을 드러낸다. 토지이용ㆍ주택ㆍ교통ㆍ공원녹지 등 시정 전반을 포괄하는 종합계획으로 우선 내달 시의회에 해당 계획안을 보고한다는 방침이다.

동북ㆍ서북ㆍ서남ㆍ동남권으로 나눈 권역별 생활권 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서울도시기본계획'의 후속책으로 제외된 도심권은 앞서 지난해 진행된 '도심부 관리 기본계획'과 연계된다. 산업, 교통, 기반시설 등 지역별 특성에 따른 생활권을 쪼갠 것으로 주민참여시스템도 구축된다.
한강 양안 1㎞내 지역을 관리하기 위한 한강변관리 기본계획도 5월부터 연구에 들어간다. 앞서 서울시는 공공성 회복을 위해 초고층 재개발ㆍ재건축을 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상태로 향후 2년간 자연성 회복과 도시공간관리를 모두 충족하는 마스터플랜이 마련될 예정이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주변 지구단위계획 수립과 종로ㆍ을지로 일대 세운재정비촉진계획 변경도 준비 중에 있다. 기반시설 확충 등 이 일대 도시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해당 사업지 모두 주민의견을 반영한 계획대로 진행된다.

이밖에 수색역 등 역세권개발과 사당ㆍ이수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등 새 개발지에 대한 가이드라인 구축도 포함됐다. 수색역 일대 역세권 개발은 올초 마련된 '상암ㆍ수색 부도심 육성을 위한 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서울시와 자치구, 코레일 등이 TF를 구성해 논의를 시작하고 사당ㆍ이수역 일대는 통합 관리 형태로 개발이 예정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뉴타운 출구전략을 자리잡는데 집중했다면 올해는 대안책 도입에 앞서 가능성과 실효성을 연구하는 과정이 이뤄질 예정이다"며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고 참여도가 높아진 체계를 구축하는데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도시재생사업 등 서울시 전체의 도시계획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시 도시계획국이 주택정책실이 맡고 있는 뉴타운 출구전략과의 '투 트랙'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는 풀이다.
서울시 도시계획국은 한강 양안 1㎞내 지역을 관리하기 위한 한강변관리 기본계획을 포함한 총 15건의 연구용역을 올 상반기내 집중 진행하기로 했다. /

서울시 도시계획국은 한강 양안 1㎞내 지역을 관리하기 위한 한강변관리 기본계획을 포함한 총 15건의 연구용역을 올 상반기내 집중 진행하기로 했다. /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