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형 새마을호 이름은 ‘ITX-새마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레일, 새 간선형전기동차(EMU-150) 열차명 공모결과 발표…2014년부터 기존 새마을호 대체운행

'ITX-새마을' 로고

'ITX-새마을' 로고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새 모습으로 달라지는 새마을호열차 이름이 ‘ITX-새마을’로 정해졌다.

22일 코레일에 따르면 지금까지 운행돼온 새마을호열차를 대체해 내년 상반기 전국 주요 철도노선에서 운행될 신형 간선형전기동차(EMU-150) 이름을 ‘ITX-새마을’로 결정했다.
이는 지난 1월 코레일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뤄진 열차이름 공모결과에 따른 것이다. 1941건의 열차명이 접수돼 전문가 심사, 경영진 회의를 거쳐 ‘ITX-새마을’로 정해졌다.

이응대 코레일 문화홍보처장은 “공모안 집계결과 ‘새마을’이 들어간 열차이름이 118건으로 으뜸이었다”며 “이는 KTX등장 전까지 최고급열차로 오랫동안 전성기를 누린 ‘새마을호’가 꾸준히 운행되길 바라는 국민적 관심이 담긴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번 열차이름 선정으로 코레일이 운행하는 열차명칭은 KTX와 ITX로 나뉜다. 운행노선, 차량속도 등 특성에 따라 ‘산천’ ‘청춘’ ‘새마을’ 등 2차 명칭이 붙는 영문+한글 조합형 열차이름 브랜드체계를 갖추게 됐다.
‘ITX-새마을’은 376석(한바퀴 돌릴 수 있음)이며 객차는 6칸으로 이뤄졌다. 기존 새마을호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KTX를 비롯한 신형열차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이어간다.

겉모습은 부드러운 곡선과 강렬한 직선이 어우러진 디자인이다. 최고속도(150km/h) 운행 때도 시끄러운 소리와 흔들림을 줄여 안전성과 승차감을 높였다. 열차 안은 승객중심의 최신 편의시설도 갖췄다.

코레일은 ‘ITX-새마을’ 23편성(138량)을 차례로 들여와 내년 상반기 중 운행한다. 운임, 정차 역, 운행횟수 등은 국토해양부 등과 협의한 뒤 결정된다.

☞‘ITX’는?
Intercity Train eXpress의 머리글로 도시 사이를 오가는 준고속열차(최고속도 180km/h)를 뜻한다. 현재 경춘선을 달리고 있는 ‘ITX-청춘’ 열차이름으로 쓰이고 있다.

☞새마을호는?
1969년부터 운행하던 ‘관광호’열차가 1974년 8월15일 새마을운동을 기념해 ‘새마을호’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 뒤 2004년 KTX가 달리기 전까지 30년간 국내 열차 중 가장 빠른 속도로 기차손님들을 실어 날랐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