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음모론에 빠진 한국'...희생자가 늘고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18대 대통령 선거 후 한달, 아직 선거를 다 치루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부정선거' 괴담에 빠졌다. 현재 인터넷 등에는 투표용지를 수개표 방식으로 재검표해야한다는 서명이 수십만명을 넘어섰으며, 관련소송인단도 수천명 이상 꾸려졌다.

급기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국회에서 전자개표 시연회를 열었다. 시연회장은 고성과 몸싸움 등으로 아수라장을 연출했다. 불신은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불에 기름 부은'격으로 논란만 커졌다. 전자개표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선거 결과가 전자 개표과정에서 조작 혹은 해킹됐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니 선관위의 시연회 또한 '전자 개표 조작을 통한 부정을 덮어보려는 은폐쇼'로 치부한다.
이런 판국에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놀이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현실감을 상실한 사람들이 더러 보인다"며 "어떤 주장이 음모론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 그 주장을 참이라 가정했을 때 설명해주는 것보다 설명해야 할 게 더 많아지면 그거 음모론"이라고 말했다. 진 교수의 설명대로라면 부정선거 괴담은 일종의 '음모론'이다. 진 교수는 또 "진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으니 재검표 요구는 중단해야한다"고 점잖게 훈수한다. 그러나 진 교수의 주장이 상당히 설득력 있는 말일지라도 실상 음모론을 잠 재우기는 커녕 더욱 부채질하는 꼴이다.

이미 우리나라는 괴담 공화국이다. MB 정부 들어 독도 괴담, 광우병괴담, 천안함 괴담, 방사능 괴담에서 인육괴담까지 괴담은 쉴새 없이 이어졌다. 이번 부정선거 괴담에 이르러 대한민국은 가히 세계적인 괴담시리즈의 생산, 유통공화국임을 다시 한번 입증됐다.

음모론은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사건의 원인을 명확히 설명할 수 없을 때 그 배후에 거대한 권력이나 비밀스러운 조직이 있다고 여기는 논리다. 좀더 사회과학적으로 설명하자면 음모론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공의 적이나 희생양을 찾는 기성체제에서 비롯된다. 또한 불안, 불신이 작용한다.
일부에서는 '부정선거 괴담'을 유포하는 사람들을 구속해야한다는 목소리도 팽배하다. 하지만 괴담은 구속 등 공권력 강화로 사라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인터넷과 SNS 등 소셜미디어를 다 없애도 사람 머리속에 자라난 불안, 불신을 거세할 수는 없는 이치다. 기성체제는 항상 공권력을 강화하고 싶은 유혹에 시달리기 마련이다.

여기서 우리 현실을 다시 돌아볼 필요가 있다. 지금 젊은이들은 직장을 찾지 못해 거리를 배회하고, 홀로 된 노인은 쪽방에서 얼어죽어가고 있다. 심지어 젊은 여성들은 정당한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해 폭력에 노출됐으며 가정에서도 내몰린 아이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당장 실업, 압류, 채무 불이행, 파산이 꼬리를 물고 일어날 태세다. 불황이 더욱 깊어지면 주가와 부동산 가격이 곤두박질치고 은행은 파산하고, 기업은 폐업한다. 현재의 통화ㆍ금융ㆍ사회시스템이 붕괴하고 식량배분, 공공질서, 공공보건체계 등 사회적 안전망도 언제 무너질지 항상 불안하다. 불안과 공포는 불황, 양극화가 만든 사회 현상이다.

이런 판국에 통제에 대한 욕구는 감시ㆍ치안ㆍ비밀주의ㆍ자유ㆍ언론 축소로 이어지고, 부자와 빈민ㆍ노소 갈등,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 오늘날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괴담은 더욱 긴박해지고 광범위해졌다. 또한 공격적이다. 괴담 형태를 띤 음모론은 대체로 집단창작의 산물이다. 한두사람이 음험한 책략을 가지고 유포했다기 보다는 그것을 믿는 사회 저변 정서가 음모론의 숙주이자 거처다.

그곳에서 서식한 음모론은 최종 목표로 공권력에 대한 저항형태를 띤다. 그래서 공권력과 괴담은 항상 대결적이다. 바로 괴담이 공권력에서 비롯된 까닭이다. 따라서 공권력이 괴담에 대응할수록 사태는 더욱 커지기 마련이다.  

불행히도 음모론을 바라보는 사회학자들의 시선은 항상 양비적이다. 일단 음모론이 유포되면 수많은 진단과 연구도 명쾌한 해답을 주 지 못 한다. 세상을 현혹하는 '유언비어'쯤으로 치부하기에는 그 생성과 소멸이 사회구조적이며 불안한 사회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음모론이 공격적인 표적을 가지고 있을 때 진실과 사실이 구분되지 않고, 상대가 완전히 무너져야 끝날 정도로 집요한 면도 있다. 음모론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전 분야에서 더욱 자주 유포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음모론은 세상에 대한 불신, 불안에서 생성하는 만큼 최근의 경기 침체, 양극화, 실업 등 사회문제가 심화된 상황에선 더욱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한다. 열심히 일해도 힘겹고, 삶이 무력해져 생기는 분노와 적대감이 음모론을 키우는 배경이다. 음모론을 믿는 사람만을 탓할 수 없는 이유다.

따라서 정부와 지도자가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우리는 늘상 음모론의 희생자로 남을 수 밖에 없다. 이미숙 사회평론가는 "음모론은 교묘한 스토리텔링으로 이뤄져 쉽게 외면하고 부정하기 어렵다"면서 "사회적 건강성, 신뢰할 수 있는 공권력, 도덕적인 정부 등이 전제돼야 이겨낼 수 있는 것"이라고 진단한다. 

움베르토 에코가 '시온 장로들의 프로토콜'에서 주인공의 입을 빌어 "어떤 음모를 폭로하는 문서를 만들어서 팔아먹으려면 독창적인 내용을 구매자에게 제공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구매자가 이미 알아낸 것이나 다른 경로를 통해 쉽게 알아낼 수 있는 것만을 제공해야 한다. 사람들은 저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만을 믿는다. 음모론의 보편적인 형식이 빛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라고 설파한 대목은 한번쯤 생각해봐야할 부분이다.




이규성 기자 peac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