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50억불 수출의 탑... 석유제품 수출 1위 견인
실제 석유제품은 올 들어 11개월 연속 수출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올 1~11월 누적 석유제품 수출액은 517억달러(통관기준 잠정치)로 전통적 수출품목인 반도체(461억달러)와 자동차(430억달러)를 제치고 1위를 달렸다. 특히 올해 말까지 석유제품 추정 수출액은 56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 GS칼텍스가 있다. GS칼텍스는 올해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국내 업체 중 최고인 '250억불 수출의 탑'을 차지했다.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총 254억달러를 수출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GS칼텍스의 수출 실적에는 고도화시설(HOU)에 대한 집중 투자가 핵심으로 작용했다. 내년에 네 번째 중질유분해시설을 완공할 예정인 GS칼텍스가 지난 2004년부터 쏟아부은 금액만 5조원이다. 고도화시설이란 기본 정제시설에서 원유를 정제할 때 생성되는 벙커C유, 아스팔트 등과 같은 중질유를 고온에서 촉매, 수소 등을 첨가해 휘발유나 경유 등의 경질유로 분해해주는 설비다.
이 같은 집중적 투자에 힘입어 GS칼텍스는 지난해 전체 매출(47조9000억원)의 63%가량을 차지했던 수출 비중을 올 3분기 66%까지 끌어올렸다.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은 “비산유국인 우리나라에서 석유제품을 최대 수출 주력 품목으로 키웠다는 것은 수출 역사상 기념비적 사건”이라며 “특히 GS칼텍스는 기존 내수위주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과감한 선제적 투자와 사업다각화, 수출선 다변화 등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정유업계의 수출을 선도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는 지난 1983년 '2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이래 2000년 100억달러, 2008년 150억달러, 2011년 200억달러를 차례로 수상해 해마다 수출 성적을 확대해 왔다. 올해 달성한 250억달러 수출 실적은 쏘나타 자동차 125만대와 초대형 유조선 225척을 판 것과 맞먹는 규모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