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북부청 '업무단절' 심각···분도(分道)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지난 10월19일 경기도 수원시 매산로3가 경기도청 국정감사장.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박성효 의원(새누리당ㆍ대전대덕)으로 부터 "규모의 경제로 보면 경기도를 분도(分道)해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고서다.
김 지사는 박 의원에 대한 답변에서 "우리나라는 행정을 나누는 것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합쳐야 한다"며 그간 자신의 주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특히 "우리가 일본만 보면 경기도를 분도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중국과 같은 거대한 국가를 보면 이는 달라진다"며 "경기도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중국내 한 개 성(省)의 인구가 자그마치 1억 명에 달하고 우리나라 면적보다 몇배 넓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그간 '경기도 분도'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작은 나라에서 지역을 쪼개는 것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맞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그러나 수원 경기도청 본청과 의정부 북부청사 간 직원들의 업무 단절은 심각하다. 물론 상당수 업무는 경기남부와 북부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배치돼 업무 연속성이 많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경기도정을 홍보하는 본청 대변인실과 북부청사 예산기획담당관실 산하 공보신문계의 업무가 단절된다면 이것은 상황이 다르다. 이들 기관은 도정 홍보라는 지향점 등에서 공통분모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두 기관은 홍보자료 하나를 내는 데도 전혀 교감이 없다. 북부청은 본청에서 내는 자료에 관심이 없다. 또 출입기자도 별도 운영된다. 한 지붕 두가족인 셈이다.

이러다보니 도정 관련 기사들이 김 지사의 의중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는 것은 물론 도정 일관성과는 궤를 달리하며 중구난방으로 전달되기 일쑤다. 상당수 자료는 일부만 조명되고, 상당수는 사장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북부청 기획예산담당관실내 공보업무를 본청 대변인실로 가져와야 한다는 지적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도정 홍보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통합 운영이 필요한데 별도로 가동되는 것은 '득'보다 '실'이 많다는 지적이 그 이유다.

북부청과 수원 본청 간 업무 단절은 이 뿐만이 아니다.

북부청사는 수 개월 전에 조직 일부와 전화번호를 '850'에서 '8030'으로 바꾸었다. 그러나 바뀐 전화번호를 수원 본청 상당수 직원들은 최근까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일부 직원들은 북부청에 여러 번 전화를 걸어 담당자와 연결되는 등 불편을 겪었다.

이번 사태는 기획예산담당관실 정보통신팀장이 게시판에 "전화번호부 사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라며 글을 올리고 신속히 조치를 통해 일단락됐다.

김문수 지사가 오늘 북부청사에서 직원들을 모아 놓고 '월례조회'를 한다. '분도' 못하겠다는 김 지사와 '업무 단절'로 사실상 분도된 직원들 사이에 어떤 교감이 이뤄질지 궁금하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